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철수 "청와대·민주당, 김이수 표결 후 금도 넘어…문 대통령 사과해야"

입력 2017-09-13 11:04

"헌법 흔드는 공격, 박근혜 '레이저빔' 떠올라…제왕적 권력 민낯"
"군산조선소 재가동 결단 이끌어낼 것…전북도민 삶 지키겠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헌법 흔드는 공격, 박근혜 '레이저빔' 떠올라…제왕적 권력 민낯"
"군산조선소 재가동 결단 이끌어낼 것…전북도민 삶 지키겠다"

안철수 "청와대·민주당, 김이수 표결 후 금도 넘어…문 대통령 사과해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13일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표결 이후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의 행태가 금도를 넘었다"며 "청와대의 도를 넘은 국회 공격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사과하라"고 밝혔다.

안 대표는 전주시 전북도청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헌법과 법률에 근거한 국회 의결을 두고 청와대가 입에 담기 힘든 표현으로 비난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안 대표는 "청와대와 여당에 북한을 압박하랬더니, 국회와 야당을 압박하고 있다"며 "국회의 헌법적 권위를 흔드는 공격은 삼권분립과 민주적 헌정질서를 흔드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2013년 미래부장관 후보자가 낙마하자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회와 국민을 향해 '레이저빔'을 쏘며 비난한 일이 떠오른다"며 "이것이야말로 제왕적 권력의 민낯이자 없어져야 할 적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 대표는 "청와대가 신호를 보내니 민주당은 대야 강경투쟁이라는 듣지도 보지도 못한 행동을 취하고 있다"며 "안보위기에 한국당이 장외투쟁을 하더니, 이제는 여당이 강경투쟁을 하는 양극탄 행태에 기가 막힌다"고 꼬집었다.

그는 "여당 자신의 무능을 정쟁으로 덮으려고 하는 것이 부끄럽지 않나. 아이들도 그렇게 분풀이하지는 않는다"며 "문 대통령은 대결이 아닌 성찰과 변화의 길을 택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안 대표는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를 겨냥해 "더 이상 대한민국의 공론장에 오르는 것 자체가 국력 낭비라는 생각이 든다"고 맹비난했다.

그는 "지구 나이를 6천년이라고 하는 분, 5월 광주를 '광주사태'라고 하고 북한군이 개입했다고 주장하는 극우 인사를 토론회에 초청하는 과정에 개입된 분, 유신을 찬양하고는 잘 몰랐다고 하는 분"이라며 비판을 쏟아냈다.

이어 "자신이 주식을 보유한 업체를 강소기업으로 뽑아 특혜를 준 정황도 드러났다"면서 "이런 분에게 혁신과 성장의 지휘를 맡길 수 없다. 인재는 차고 넘친다. 당장 사퇴하라"고 거듭 요구했다.

또 "정부여당에서는 백지신탁제도 때문에 능력있는 인재를 쓸 수 없다고 한다"며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만은 장관 퇴임 후 5년이나 10년간 주식 매각을 할 수 없도록 강제하는 등 다른 방법을 검토할 수 있다. 그렇다면 지위를 이용해 사적 이익 취할 가능성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하기도 했다.

안 대표는 "대선을 거치며 전북이 큰 꿈을 꿨다. 그러나 군산조선소가 다시 가동되고 새만금이 속도를 높이리라는 꿈은 흔들렸다"며 여권을 향한 '호남 SOC(사회간접자본) 홀대론'을 재차 꺼내 들었다.

그는 "정부의 군산조선소 재가동 결단을 이끌어내고, 새만금시대 비전을 지켜내겠다. 잼버리대회 성공이 끊어지면 안 된다. 농어업 예산을 확충하고 활로를 열겠다"면서 "구호가 아닌 실천과 결실로 전북도민의 삶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인터뷰] 우원식 "국민의당, 주도권 쥐기 위해 김이수 부결" [인터뷰] 김동철 "김이수 표결, 당 의원 자유의사 막을 순 없어" 민주당 "야당, 정략 좇는 불나방" 김이수 부결 맹비난…주도권 우려도 "국민의당 과반 반대표"…'2표 차이' 낙마에 여당 당혹 안철수 "김상조, 기업가 머슴으로 보는 오만…삼류가 일류 깔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