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한, 김일성 생일 대규모 군열병식으로 '자축'

입력 2012-04-15 10:57 수정 2012-04-15 13:52

김정은 연설 첫 공개…"선군혁명 유훈 받들 것"
TV 실황중계…`김정은 시대' 개막 과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정은 연설 첫 공개…"선군혁명 유훈 받들 것"
TV 실황중계…`김정은 시대' 개막 과시

북한, 김일성 생일 대규모 군열병식으로 '자축'


북한은 김일성 주석 100회 생일(태양절)을 맞은 15일 오전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인민군 육해공군과 노농적위군, 붉은청년근위대의 열병식을 벌였다.

북한이 인민군 창건 80돌(25일)이 아닌 김 주석 생일에 대규모 군 열병식을 진행한 데는 `김정은 시대'의 개막을 대내외에 과시하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

인민군 열병식에 노농적위군과 붉은청년근위대가 참가한 것은 2010년 10월 노동당 창건 65돌 경축행사에 이어 1년 6개월 만이다.

이날 행사에는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등 북한 지도부가 대거 참석한 가운데 김 1위원장이 열병식을 축하하는 연설을 20분 정도 했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 이후 북한의 새 지도자로 등장한 김 1위원장이 공개 행사에서 연설하는 모습이 공개된 것은 처음이다.

김 1위원장은 연설에서 "어제날의 약소국이 당당한 정치군사 강국으로 전변됐으며 우리 인민은 그 누구도 감히 건드릴 수 없는 자주적 인민으로 존엄 떨치고 있다"며 "이는 김일성 동지와 김정일 동지께서 안아오신 역사의 필연"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나는 성스러운 선군혁명의 길에서 언제나 동지들과 생사운명을 함께하는 전우가 될 것이며 김정일 동지의 유훈을 받들어 조국과 혁명앞에 지닌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1위원장의 연설이 끝나자 김일성·김정일 `태양기(영정을 담은 깃발)' 종대-인민군 육해공군-노농적위군-붉은청년근위대 종대 등이 열병에 나섰고, 기마종대를 앞세운 기계화종대가 뒤를 따랐다.

2시간가량 진행된 열병식에는 김 1위원장 외에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최영림 내각총리, 최룡해 군 총정치국장, 리영호 총참모장, 김정각 인민무력부장, 김경희 당 비서, 김원홍 국가보위부장, 현철해 인민무력부 1부부장, 오극렬 국방위 부위원장, 김영춘 국방위 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조선중앙TV 등 북한 방송매체들은 행사를 실황 중계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북한, 김일성 생일 맞아 대규모 군 열병식 "'로켓 발사 강행' 북한 강력한 제재로 대응해야" '물먹은' 평양 출장 기자들…"로켓 발사 까맣게 몰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