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5·18 북 배후설' 지만원, 방통위 제재 반발해 또 소송

입력 2018-11-06 15:17

방통위, 지난 4월 네이버에 지씨 블로그 게시글 삭제 요청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통위, 지난 4월 네이버에 지씨 블로그 게시글 삭제 요청

'5·18 북 배후설' 지만원, 방통위 제재 반발해 또 소송

'5·18 북한군 배후설'을 주장하는 동영상을 퍼뜨린 지만원씨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제재를 받은 데 대해 위법하다며 위자료를 지급하라는 소송을 벌이고 있다.

6일 법조계에 따르면 지씨는 지난 5월 국가를 상대로 2000만 원의 위자료를 청구하는 손해배상 소송을 서울중앙지법에 제기했다.

이 소송은 민사18부(이원 부장판사)에 배당돼 소송 제기 5개월 만인 이날 첫 변론 기일이 열렸다.

방통위는 지씨가 자신의 네이버 블로그에 5·18 민주화운동을 왜곡하는 게시글을 올리자 지난 4월 네이버 측에 시정 요구를 해 게시글을 삭제했다.

지씨는 해당 글에서 "5·18은 북으로부터 파견된 특수군 600명이 또 다른 수백 명의 광주 부나비들을 도구로 이용해 감히 계엄군을 한껏 농락하고 대한민국을 능욕한 특수작전이었다"고 주장했다.

지씨는 이날 재판에서 "방통위의 주장은 상징적으로 말하자면 '세상 사람들 모두가 천동설을 주장하는데 왜 지만원은 홀로 지동설을 주장하느냐, 이거는 범죄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며 방통위의 삭제 조치가 위법하다고 주장했다.

방통위 측 대리인은 "방통위 규정상 역사적 사실을 현저히 왜곡하거나 특정 지역 주민이나 특정 집단에 대해 차별·비하하는 발언은 시정 요구할 수 있게 돼 있다"며 정당한 조치였다고 주장했다.

재판부는 양측이 추가로 더 제출할 증거가 없다고 해 오는 27일 판결을 선고하기로 했다.

지씨는 2015년에도 5·18 민주화운동을 왜곡하는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렸다가 방통위로부터 제재를 받자 소송을 냈다. 법원은 지씨의 동영상이 역사적 사실을 왜곡할 우려가 있다며 원고 패소 판결을 내렸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법원 "지만원, 화보집 배포로 5·18 왜곡…손해 배상해야" '5·18 계엄군 성폭행' 사실로…정부 '17건' 공식 확인 [팩트체크] "5.18 인민군 투입" 유튜브 거짓정보 못 지우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