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국 동시 지방선거·재보선 투표 시작…주의 사항은?

입력 2018-06-13 06:19 수정 2018-06-13 06:23

신분증 지참하고 지정된 투표소 가야

인증샷은 투표소 바깥에서만 허용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신분증 지참하고 지정된 투표소 가야

인증샷은 투표소 바깥에서만 허용

6·13 지방선거

[앵커]

제 7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와 교육감 선거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의 투표가 시작됐습니다. 시도지사와 교육감 선거 등의 평균 경쟁률은 2.3대 1,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의 평균 경쟁률은 3.8대 1입니다. 지금 아침 6시를 조금 넘긴 시간이니까요. 투표가 막 시작이 됐습니다. 투표가 끝나는 시간은 저녁 6시입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또 늘 나오는 실수라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사전투표가 아니라 지정된 투표소로 가셔야 하고요. 신분증 꼭 가져가셔야 합니다. 선거가 치러지는 오늘(13일)도 특집입니다. 지금부터 각 지역 투표상황, 자세히 전해드리고요. 또 어제 역사적인 북미 정상회담도 짚어드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집중 보도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오늘 투표가 어떻게 진행이 되고 당선자 윤곽은 언제쯤 알 수 있을지 첫 소식으로 이주찬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지정된 투표소에서 신분증을 제시하면, 먼저 석 장 또는 넉 장의 투표용지를 받습니다.

광역단체장과 기초단체장, 교육감 투표용지입니다.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지역이라면, 1장을 더 받아 모두 4장입니다.

이렇게 1차 투표를 마치면 2차로 넉 장의 투표용지를 또 받습니다.

광역의원과 기초의원, 광역 비례대표와 기초 비례대표 의원 투표용입니다.

기초의원은 같은 정당이라도 두 명 이상 출마할 수 있습니다.

가, 나, 다 순으로 기호를 받는데 반드시 1명만 투표해야 합니다.

'인증사진'은 투표소 바깥에서 찍는 것만 허용되는데, 엄지손가락이나 V자 표시 등 특정 기호를 나타내는 손가락 모양이나 제스처를 취하고 찍은 사진을 인터넷상에 올려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기표용지나 투표소 내부에선 촬영해선 안 됩니다.

투표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투표 종료 후 개표작업에 들어가면 이르면 밤 10시 30분쯤 당선자들의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다만 일부 접전지의 경우 내일 새벽에 가서야 당선자가 확정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민주당, '경부 상행선' 유세…명동서 마무리 선거운동 한국당도 서울에서 마무리…대한문 앞서 '총력 유세' 전략지역 찾은 바른미래·평화·정의당…"새로운 대안" 강조 "잘 부탁한다" 밥 사고 돈봉투 주고…끊이지 않는 불법선거 선관위, "교육감 박선영 찍었다" 홍준표에 경고 조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