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의원, 검찰 출석…"참여정부, NLL확실히 지켜"

입력 2013-11-06 14:31

"검찰이 본질 호도…기록 불법유출-대선악용이 핵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검찰이 본질 호도…기록 불법유출-대선악용이 핵심"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실종 사건과 관련해 참여정부 시절 대통령 비서실장과 민정수석을 지낸 민주당 문재인 의원이 6일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문 의원은 이날 오후 1시47분께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출두해 "국민들은 이미 다 알고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참여정부는 서해북방한계선(NLL)을 확실히 지켰다"며 "대화록은 멀쩡히 잘 있다"고 밝혔다.

또 "이 사건의 본질은 참여정부가 국가정보원에 남겨놓은 국가비밀기록을 국정원과 여당이 불법적으로 빼돌리고 내용을 왜곡해 대통령 선거에 악용했다는 것"이라며 "검찰 수사는 잡으라는 도둑은 안 잡고 오히려 신고한 사람에게 '너는 잘못이 없느냐'고 따지는 격"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시각 검찰청 앞은 문 의원의 검찰 출석 모습을 지켜보러 온 100여명의 지지자들로 가득찼다. 일부 지지자들은 문 의원을 위한 안개꽃을 준비하기도 했다.

이들은 문 의원이 걸어오는 길 양쪽에 일렬로 늘어서 그의 이름을 목청껏 외쳤으며 이들 사이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을 규탄하는 목소리도 간간히 터져나왔다.

일부 지지자들은 문 의원과 함께 청사 안으로 들어가려다 청사 보안 요원들에게 가로막혀 장내는 순식간에 아수라장으로 변하기도 했다.

검찰은 이날 출석한 문 의원을 상대로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이 국가기록원에 이관되지 않고 봉하e지원에만 남아있는 경위, 봉하e지원에 등록돼 있던 회의록 초안이 삭제되는 과정에 개입했는지 여부 등을 집중 조사할 예정이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부장검사 김광수)는 지난 8월16일 국가기록원을 압수수색한 이후 50여일 동안 압수물 분석작업을 진행한 끝에 국가기록원에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결론지었다.

다만 검찰은 2008년 2월 청와대 e지원시스템을 복제·저장한 이른바 '봉하e지원'에서 회의록 수정본을 발견하고 삭제된 회의록 초본을 복구했다.

이에 따라 검찰은 남북정상회담에 직접 배석한 김만복 전 국정원장과 회의록 작성과 등록, 이관 등에 참여한 조명균 전 안보정책비서관, 김경수 전 청와대 연설기획비서관 등을 상대로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이 국가기록원에 이관되지 않고 봉하e지원에만 남아있는 경위, 고의 삭제 여부 등을 조사해 왔다.

참여정부 측 관계자들은 검찰 조사에서 "회의록 초안은 수정 지시로 인해 최종 결재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이때문에 이관대상에서 제외됐다"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수정본을 보고할 당시 이지원 초기화 작업 중이어서 결재가 필요없는 '메모 보고' 형태로 이뤄졌다"며 "당시 메모 보고는 문서로 출력한 뒤 보고해야 국가기록원으로 이관된다는 공지가 있었지만 조 전 비서관이 공지를 확인하지 못하고 이를 출력하지 않아 이관되지 않았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참여정부 측 해명에 불과하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대화록 미이관은 그 경위에 상관없이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이라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문 의원에 대한 조사를 마지막으로 처벌대상과 수위를 확정하고 조만간 최종 수사결과를 발표할 방침이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