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남재준 "국정원 댓글, 개인적 일탈"…2300건만 인정

입력 2013-11-05 07:50 수정 2013-11-05 08: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4일) 국정원 감사에서 남재준 국정원장은 문제의 댓글 2000여 건이 국정원 직원의 것이 맞지만 대선에 조직적 개입은 없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오늘은 국군 기무사령부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릴 예정인데요, 역시 국정원 등과 연계한 대선 개입 의혹이 쟁점이 될 전망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이주찬 기자, 우선 국정원이 대선 개입 의혹을 받고 있는 직원 7명을 검찰에 보내 조사를 받도록 하겠다고 했죠?


[기자]

남재준 국정원장은 어제 비공개로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검찰의 기소 내용에 포함된 트위터글 5만 5000건 가운데 2300건은 국정원 직원의 것이라고 시인했다고 여야 의원들이 전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일탈일 뿐 국정원이 조직적으로 개입한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엇습니다.

국정원 측은 이른바 '국정원 댓글녀'로 알려진 김 모 직원에게 고용된 아르바이트 인력에게 특수활동비에서 11개월간 3080만 원을 지급했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또 남재준 국정원장은 개혁의 핵심으로 야당에서 주장하고 있는 대공수사권 폐지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죠?

[기자]

예, 남재준 국정원장은 대공수사권을 검찰이나 경찰로 이관하는 것은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또 심리전단은 앞으로 지침을 만들고 기구를 신설하겠다고 밝혔지만 대북심리전 활동은 국정원의 기본 임무라고 주장해 심리전 업무를 지속할 뜻임을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국방부 사이버사령부와 연계해 대선 댓글 작업을 벌였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북한 사이버심리전에 대응하기 위해 두 기관이 긴밀하게 협조하는 것은 맞지만, 개입은 없었다고 부인했습니다.

[앵커]

오늘은 국군기무사에 대한 국정감사가 예정돼 있는데 핵심 쟁점 전해주시죠.

[기자]

오늘 비공개로 열릴 예정인 기무사 국정감사에서는, 앞서 국방부와 국정원이 연계해 지난 대선에 개입했다는 의혹과 함께 기무사 역시 댓글 작업들을 벌였는지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추궁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 '기무사령관 교체'를 둘러싼 인사 잡음도 쟁점이 될 전망인데요, 최근 김관진 국방부 장관이 장경욱 전 기무사령관을 경질한 데 대해 야당이 '찍어내기' 의혹을 제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정부 측은 장 전 사령관 경질을 계기로 기무사령관이 청와대 등 윗선에 음성적으로 군 동향보고를 올리는 관행을 없애는 개혁작업에 들어가겠다고 밝힌 상태입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