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착기 되면 지원 끝? 정부 "입원비는 필요, 방안 찾는 중"

입력 2022-05-18 15:10 수정 2022-05-18 15: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코로나19 중환자를 치료하는 전담병상.코로나19 중환자를 치료하는 전담병상.
정부가 코로나19 격리 의무가 해제되는 '안착기'로 전환하더라도 중증 환자에 대한 입원비 지원을 위한 방안을 찾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오늘(18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브리핑을 통해 안착기에도 중증 환자의 입원비 지원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한다며 이같은 입장을 전했습니다.

정부는 안착기 전환 여부를 오는 20일 발표하겠다고 한 바 있습니다. 안착기가 되면 확진자에 주어지는 7일간 격리 의무가 없어집니다. 확진자는 개인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독감 환자처럼 동네 일반 의료기관에 가서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생활비·유급휴가비·치료비 정부 지원도 원칙적으로 끝납니다. 하지만 입원 치료는 중증도에 따라 상당수 부담이 갈 수 있어 지원이 더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옵니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안착기가 되면 경증 환자는 외래진료를 받을 때 건강보험으로 본인 부담에 큰 무리는 없겠지만 입원 치료는 본인 부담이 많이 증가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입원 치료 지원에 대해 "재정 형태나 건강보험으로 감당할 수 있는지 좀 더 자세하게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안착기 전환 시점을 논의하면서 지원 부분을 주요하게 다루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이런 가운데 경증 환자를 치료하는 생활치료센터는 이달 말 권역별 운영을 종료합니다. 박 반장은 "현재 무증상·경증 환자는 외래진료센터 등에서 대면 진료가 허용되고 있고, 팍스로비드(먹는 치료제) 처방 기준도 완화됐기 때문에 경증 치료는 대면 진료로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습니다.

고위험군에 대한 집중 관리는 계속됩니다. 고위험군은 경증이더라도 '패스트트랙'으로 본인 동의를 받아 병원에 입원할 수 있고 빠른 투약이 이뤄집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