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학의 열쇠' 윤중천 긴급체포…뇌물·성범죄 수사 급물살

입력 2019-04-17 20:53 수정 2019-04-17 23:27

개인비리로 신병확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개인비리로 신병확보


[앵커]

'김학의 의혹 수사단'이 이번 사건의 '열쇠'로 지목된 건설업자 윤중천 씨를 긴급 체포했습니다. 윤 씨는 사기를 벌이거나, 건설 인허가 문제를 해결해주고 돈을 받았다는 등 모두 3가지의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일단 개인적인 비리로 윤 씨의 신병을 확보한 수사단은 김학의 전 차관에게 뇌물을 주거나, 함께 성범죄를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를 본격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강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김학의 의혹 수사단은 오전 7시쯤 건설업자 윤중천 씨를 서울 양재동 주거지 부근에서 체포했습니다.

적용한 혐의는 크게 3가지로 사기, 건설 인허가를 받아내는 명목으로 돈을 받은 알선 수재, 그리고 공갈입니다.

윤 씨의 개인적인 비리와 닿아있는 혐의들입니다.

수사단은 특히 윤 씨가 비교적 최근인 2017년 11월부터 2018년 5월까지 대표로 지낸 건설사를 주목했습니다.

이 회사는 경기도 양평의 주상복합 건물 신축 과정에서 인허가 목적으로 윤 씨를 대표이사에 앉히고 1억 8000만 원 상당의 회사 주식도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윤 씨가 실제로는 별다른 일도 하지 않은 채 회삿돈만 빼다 쓴 정황이 있다는 것입니다.

수사단은 또 윤 씨가 2012년과 2015년 한 요식업 프랜차이즈 대표의 검찰 수사를 무마해주겠다면서 금품을 요구한 정황도 영장에 담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밖에 2015년까지 공동대표를 지낸 한 건설사로부터 인허가 청탁 명목으로 억대의 돈을 챙긴 의혹도 포착됐습니다.

수사단은 윤 씨의 개인 비리를 시작으로, 김학의 전 차관에게 뇌물을 준 혐의, 강원도 원주 별장에서 성범죄를 했다는 의혹 등에 대한 수사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됐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관련기사

김학의 '인사청탁' 의혹…윤중천, 검사장 승진에도 도움? 이번 주 윤중천 소환…'수사 외압' 관련 경찰 2명 조사 윤중천 "동영상 인물, 김학의와 비슷"…사실상 '자백'? 속도 내는 수사단, 뇌물 정조준…'키맨' 윤중천 쟁점은? 검찰 수사단, '뇌물 의혹' 김학의·윤중천 전격 압수수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