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연신 침 삼킨 조윤선, 선고에 한동안 눈 못 뜬 '왕 실장'

입력 2017-07-27 20: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27일) 김기춘 전 실장은 재판부가 3년형을 선고하자 감았던 눈을 한동안 뜨지 못했습니다. 조윤선 전 장관도 유무죄가 판가름 나기까지 재판부의 발언 하나하나에 집중했습니다.

긴장감이 흘렀던 법정 분위기를 임지수 기자가 전해드리겠습니다.

[기자]

김기춘 전 실장 등의 선고를 직접 보려는 시민들이 재판 3시간 전부터 수십미터 줄을 지어 서 있습니다.

환자복을 입은 김 전 실장이 교도관 부축을 받아 발걸음을 옮기고, 조 전 장관도 법정으로 향합니다.

재판장 목소리가 울려 퍼진 1시간 동안 김 전 실장과 조 전 장관 등은 두 손을 모은 채 눈을 감고 귀를 기울였습니다.

"문화예술계 지원 배제와 관련한 범행을 정점에서 지시하고, 이를 독려하기도 했다"는 재판장 지적이 나올 때 김 전 실장은 긴장한 듯 자세를 고쳐 앉기도 했습니다.

조 전 장관도 재판부가 유무죄 판단을 읽어내리자 침을 삼키며 단어 하나하나에 집중했습니다.

재판부가 징역 3년을 선고하자 김 전 실장은 감은 눈을 한동안 뜨지 못했습니다.

선고를 마친 뒤 일부 방청객들은 인민 재판이라고 소리를 지르며 소란을 빚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법원, '노태강 사직 유죄' 선고…박근혜 첫 '공범' 판단 "비겁한 방식"…'블랙리스트 주도' 김기춘에 징역 3년형 블랙리스트 2심 간다…김기춘 "판결 부당"·조윤선 "아쉬워" 문화계, 조윤선 '블랙리스트' 무죄에 "실망스러운 판결" 특검, '블랙리스트 혐의' 김기춘 7년·조윤선 6년 구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