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주말 장관회의 소집…김상조, 7일 5대 그룹 총수 만나나

입력 2019-07-06 20:16

일본 '수출규제 조치' 대응방안 집중 논의
10일 재계 간담회…문 대통령 메시지 주목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일본 '수출규제 조치' 대응방안 집중 논의
10일 재계 간담회…문 대통령 메시지 주목


[앵커]

이낙연 국무총리는 주말인 오늘(6일) 장관들을 모두 소집해 대응책을 논의했습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내일 5대 그룹 총수와 만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조익신 기자입니다.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장관들을 한자리에 불러모았습니다.

다음주 국회 대정부질문에 앞서 주요 현안을 점검하는 자리였습니다.

특히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대응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총리가 휴일에 장관들을 한꺼번에 불러모은 건 이례적입니다.

총리실 관계자는 "전 부처 장관들이 호출됐다"고 전했습니다.

정부 대응책을 한 방향으로 가다듬는 한편, 야당의 공세에도 대비하는 모습입니다.

청와대도 바쁘게 움직였습니다.

김상조 정책실장은 물밑에서 5대 그룹 총수와 만남을 준비했습니다.

오는 10일 문재인 대통령의 재계 간담회를 앞두고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미리 듣겠다는 것입니다.

[김상조/청와대 정책실장 (JTBC '뉴스룸'/지난 4일) : 제가 직접 5대 그룹의 부회장들께 연락을 드려서 전화통화로 수시로 사실은 의견을 교환을 했고 그중에서 삼성의 경우에는 직접 연락이 와서 저를 만나고 싶다라고 해서…]

우리 정부의 구체적인 대응 방안은 오늘 10일 재계 간담회에서 문 대통령의 입을 통해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직접 나서 수출 규제의 포문을 연 만큼, 문 대통령도 침묵만을 지키긴 어려운 상황입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10일 30대 그룹 총수들 만난다…메시지는? 일본, 경제보복 개시…정부 "철회 안 하면 맞대응" 경고 한국에 수출규제, 소니 등 '부메랑'…일본 현지 분위기는? 반도체 업계 '폭풍전야'…중국·대만에 구매팀 '급파' [인터뷰] '상응 조치 언급' 처음 꺼낸 정부…김상조 실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