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동연 부총리 "북한리스크에도 한국 경제 흔들림 없다"

입력 2017-09-28 13:30

다음 달 혁신창업 종합대책 발표…평창 올림픽 계기로 관광 활성화
월 1회 확대 경제 장관회의 열어 혁신성장 대책 플랫폼으로 활용
김영란법 시행 1년 맞아 꽃 소비 촉진 차원 참석자에 꽃다발 선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다음 달 혁신창업 종합대책 발표…평창 올림픽 계기로 관광 활성화
월 1회 확대 경제 장관회의 열어 혁신성장 대책 플랫폼으로 활용
김영란법 시행 1년 맞아 꽃 소비 촉진 차원 참석자에 꽃다발 선물

김동연 부총리 "북한리스크에도 한국 경제 흔들림 없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북한 리스크 장기화로 인해 일부 우려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우리 경제는 견조한 펀더멘탈을 바탕으로 흔들림 없는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고 28일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6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지정학적 리스크에 대한 일부 언론의 우려가 있다고 소개하고서 이같이 언급했다.

그는 9월 수출이 20% 이상 늘어 11개월 연속 증가세가 예상되고 설비 투자도 9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가 이어지면서 회복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국제통화기금(IMF)은 한국이 올해와 내년에 모두 3%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한다고 근거를 밝혔다.

김 부총리는 "다만 최근 외국인의 국내 증권투자 매도세가 다소 나타난다"며 "그러나 사상 최대 외환 보유액 등 양호한 우리 경제의 대외 건전성, 국제 신용평가사의 우수 신용등급 등 한국 경제 건실한 기조를 감안할 때 이런 영향은 일시적일 것으로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김 부총리는 지난주 미국 뉴욕 방문 때 만난 국제 신용평가사 최고경영자(CEO)들이 한국경제 기조 견실함 등을 높이 평가했으며 한국 신용등급 조정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얘기까지 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최근 뉴욕과 한국에서 S&P, 무디스, 피치 측을 만나 쌍방향 토론을 했다며 이들이 "한국 경제의 견실한 기조, 정책 방향 타당성을 십분 이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북핵 이슈가 아니면 우리가 더 높은 등급을 받아야 할 정도'라는 입장이었다고 한 신용평가사 견해를 전했다.

김 부총리는 외국인 자금의 일부 이탈 분위기가 "일시적 이익 실현도 있고, 프로그램 매입에 의한 것도 있다"며 "북핵 리스크와 관련된 것이라고 보지는 않는다"고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추석 연휴에도 당국이 24시간 외국 시장 모니터링 체계를 유지하고 필요하면 즉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 김 부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국무회의에서 강조한 혁신성장과 관련해 "국민 입장에서 가시적 성과를 내도록 추동력 확보를 할 수 있는 분야에 정책 역량을 우선 집중해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산업 경쟁력 강화하고 벤처 창업 활성화를 위한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10월 중에 혁신창업 종합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현재 조성 중인 판교 창조경제 밸리에 벤처캐피탈 정부 지원센터를 마련해 거점으로 활용하고 11월에는 판교 창조경제 밸리 활성화 방안을 내놓는 등 구체적인 계획 마련에 나설 것이라고 예고했다.

기재부는 판교 창조경제 밸리에 전 정부에서 사용하던 '창조경제'라는 표현이 들어가 있어 명칭을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다만 이에 관해 김 부총리는 "이름보다 내실이 중요하다"고 기자들에게 언급했다.

김 부총리는 한 달에 한 차례 정도는 확대 경제 장관회의를 개최해서 혁신성장 대책을 마련하는 플랫폼으로 활용하고 분야별 대책을 순차적으로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재정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소득 증가를 지원하기 위해 조선사 고용유지 지원금과 정규직 전환 지원금을 인상하는 등 재정의 역할을 강화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아울러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갈등으로 인한 중국인 관광객 감소 문제에 대응하고 평창 올림픽을 국내 관광 활성화를 위한 계기로 삼도록 공공기관이 입장권을 살 때 최대 500억원까지 지원하고 외국인 관광객의 숙박 비용에 대한 부가세 환급을 신설하는 등 지원하겠다는 구상도 소개했다.

김 부총리는 내년도 지출구조 혁신을 위해 각 부처 장관이 중점적으로 추진할 혁신 과제와 지출 구조조정 계획을 적극적으로 제시해달라고 주문했다.

김 부총리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일명 김영란법) 시행 1년을 맞아 화훼산업 활성화를 바라는 의지를 담아 회의 참석자들에게 장미꽃 다발을 추석 선물로 선사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김영란법에 대한) 다수의 긍정적 평가가 있으나 화훼농가 등 일부 업종이 어려움 겪는 것이 사실"이라며 매주 금요일을 꽃 사는 날로 정하자는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의 제안을 미리 실천하는 차원에서 꽃을 선물했다고 밝혔다.

또 6급 이하 기획재정부 전체 직원이 이날 퇴근 때 꽃을 받아갈 수 있도록 조치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김동연 "저출산, 정책 하나로 해결 안돼…사회 전반 바뀌어야" 계속 쌓인 '북핵 리스크'에…정부, '24시간 모니터링' 김동연 "통상임금 범위 명확화하는 근로기준법 개정 추진" '통상임금 소송' 대법에만 20여건…김동연 "법 개정 추진" 내년 예산안 429조…"사람에 투자" 복지·일자리 예산 확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