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최대 승부처' 호남 경선서 60.2% 득표…압승

입력 2017-03-27 21:11 수정 2017-03-27 21:13

문재인 "기대 밖 아주 큰 승리 거둬"
안희정 "의미있는 교두보 확보…충청서 만회"
이재명 "수도권서 전혀 다른 결과 기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재인 "기대 밖 아주 큰 승리 거둬"
안희정 "의미있는 교두보 확보…충청서 만회"
이재명 "수도권서 전혀 다른 결과 기대"

[앵커]

민주당의 대선 후보 순회 경선이 시작됐습니다. 첫 날인 오늘(27일)은 광주에서 열렸는데요. 한시간 전 쯤 결과가 나왔습니다. 광주 경선 현장에 남아 있는 이지은 기자를 연결하겠습니다.

이 기자, 호남 경선에서 결과는 문재인 전 대표의 압승으로 나왔죠?

[기자]

네. 1시간 반 전 최종 결과가 나왔는데요. 문 전 대표가 14만2천343표, 60.2%를 얻은 겁니다.

안희정 지사는 20.0%, 이재명 성남시장은 19.4% 를 얻었습니다.

최성 고양시장은 0.4%를 얻었습니다. 이른바 될 만한 사람에게 몰아주는 호남 전략적 투표 성향이 보였습니다.

문 전 대표는 최대 승부처인 호남 경선에서 2,3위 후보를 큰 표 차이로 제치면서 이른바 대세론을 확인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앵커]

민주당에게 있어 호남 지역의 정서는 굉장히 중요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요. 그래서 관심이 갈 수밖에 없습니다. 문 전 대표가 압도적인 득표를 했는데 각 주자들은 어떻게 평가했나요?

[기자]

오늘 호남 경선에서 승리한 문재인 전 대표는 "기대 밖으로 큰 승리를 거뒀다"며 "호남에서 정권교체의 열망이 높은데, 가장 잘 준비된 후보라는 점을 평가해준 것 같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수도권 경선 전에 대세를 결정짓고 싶은 욕심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2위를 한 안 지사는 "의미있는 교두보 확보했다고 생각한다"며 "충청에서 만회하고 영남에서 버텨 가장 많은 유권자 있는 수도권에서 역전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이재명 시장은 "거의 차이가 없는 2등이 됐는데 기대에는 못 미친다"며 "수도권에서 전혀 다른 결과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했습니다.

[앵커]

다들 수도권에서 역전하겠다는 얘기를 하고 있는데요. 그에 앞서 모레엔 두번째로 충청권 경선이 있지요?

[기자]

네. 충청권 ARS는 오늘부터 내일까지 진행되고 모레 대전에서 충청권 순회 투표가 치러집니다.

안희정 지사의 이른바 '안방'으로 불리기 때문에 안 지사에게 유리할 것이라는 전망과 문재인 전 대표의 대세론이 계속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함께 나오고 있습니다.

내일은 부산에서 합동 토론회가 있어서 주자들은 부산을 찾아 지역 공약 등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기사

문재인, 호남서 '과반' 확보하나…민주당 경선 분수령 민주당, 첫 호남권 경선 시작…4당 후보 이번 주 윤곽 [대선 여론조사] 문재인 독주…경선 변수로 본 판세는? 국민의당, 호남서 첫 경선…안철수 1위로 고지 선점 숨 막히는 일주일 '승부'…4당 대선 대진표 윤곽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