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홍콩·마카오도 특별검역' 첫날…1대1 체크에 연락처 확인

입력 2020-02-12 20:22 수정 2020-02-12 20: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2일)부터 홍콩과 마카오에서 오는 사람들도 특별 검역을 받고 있습니다. 중국에 이어 코로나19의 오염 지역으로 지정됐기 때문입니다. 인천공항으로 가보겠습니다.

이희정 기자, 홍콩과 마카오에서 온 사람들은 지금 어떤 절차를 밟고 있나요?

[기자]

네, 오늘은 마카오에서 오는 승객들은 없었지만, 홍콩에선 1500명이 넘게 들어왔습니다.

제가 지금 '검역확인증'이라는 걸 들고 있는데요.

홍콩에서 온 승객들은 이걸 다 받았고 중국전용 입국장을 이용했습니다.

검역대에서 1대1로 열을 재고, 건강상태 질문서도 다 적어냈습니다.

국내 거주지와 연락처도 그 자리에서 일일이 확인을 했습니다.

정부는 또 각자 휴대전화에 스스로 건강상태를 체크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을 깔도록 했습니다.

[앵커]

입국하는 사람들의 얘기도 직접 들어봤다면서요?

[기자]

네, 최근 중국 입국자가 이전에 비해서는 절반 가까이 줄었지만, 오늘 같은 경우에는 홍콩 입국자가 더 늘어나면서 줄도 더 길어졌습니다.

마카오 승객까지 더 들어오게 되면, 입국 절차도 복잡해지고 또 그만큼 시간도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 직접 들어보시죠.

[중국인 입국자 : 줄 서는 게 거의 한 시간 정도 걸려서 나왔어요. 아무래도 조금 더 며칠 전보다 심해진 거 같아요. 전화 한 시간 안에 받을 수 있으면 통과시키고.]

검역당국은 더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통역을 포함해서 24명을 추가로 배치했습니다.

[앵커]

일본과 동남아 등 6개 나라가 여행 자제 지역에 포함됐는데, 여기에 대한 여행객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기자]

6개 나라는 우리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찾고 또 선호하는 여행지들입니다.

오늘도 사실 공항에 와보니까, 일본을 포함해서 동남아 쪽으로 가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았는데요.

당장 여행을 취소할 수 없어서 가기는 가는데, 좀 곤혹스럽다, 이런 반응들이 많았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권순필/대구 : 말레이시아 가요. 예약을 두 달 전에 일찍 해놨단 말이에요. 위약금을 다 물어야 하니까 어찌할 수 없이 울며 겨자 먹기로 가는 거죠.]

이 때문에 출발 날짜가 임박하지 않은 경우에는 아예 여행 자체를 취소하는 경우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앵커]

인천공항에서 이희정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전염병인데" "규정대로"…중국 여행 취소 수수료 갈등 연세대 "중·동남아 여행자 격리"…학생들 "지나쳐" 대형 여행사들 "중국 패키지여행 위약금 안 받고 취소" 찜찜한 여행객들 "마스크 썼지만 불안"…공항 방역 총력 정부, 홍콩·마카오도 '오염지역' 지정…검역 강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