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월호특조위원 "박근혜 정부 때 진상규명 방해 인정" 공개사과

입력 2018-05-02 14:50

황전원 위원 "씻을 수 없는 상처 안긴 점 반성"…공정한 역할 수행 서약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황전원 위원 "씻을 수 없는 상처 안긴 점 반성"…공정한 역할 수행 서약

세월호특조위원 "박근혜 정부 때 진상규명 방해 인정" 공개사과

'가습기살균제 사건과 4·16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사회적참사 특조위)의 황전원 상임위원이 박근혜 정부 시절 1기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진상규명을 방해한 사실을 인정했다.

2일 416연대에 따르면 황 위원은 전날 열린 사회적참사 특조위 제5차 전원위원회에서 세월호 참사 피해자 가족에게 공개사과하고, 향후 공정하게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서약했다.

황 위원은 서약서에서 "본인은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에서 비상임위원과 상임위원으로 재직할 당시 박근혜 정권과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이 조직적으로 특조위 조사활동을 방해하고 위법하게 강제해산을 시키는 과정에서 역할을 했다"고 털어놨다.

그는 "이로써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방해하고, 국민과 피해자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안겼음을 인정하고 반성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회적참사 특조위 상임위원으로 재직하는 동안 위원회의 독립성을 침해하고 진상조사 등 위원회 업무를 방해하는 말과 행위를 절대로 하지 않겠다"며 "특히, 위원회 업무를 방해하려는 어떠한 세력이나 개인과도 공모, 협조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한, "사회적참사 특조위의 활동 목적이 피해자들을 납득시키기 위한 것이라는 데 동의한다"며 "진상조사, 피해자 지원 등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피해자와 위원회 간 소통을 위한 제도 마련에 누구보다도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황 위원은 특히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즉시 위원 자리에서 사퇴하고, 위원회의 어떠한 처분에도 이의 제기 없이 따를 것을 서약했다.

앞서 황 위원은 지난해 10월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방해한 혐의로 박 전 대통령 등과 함께 세월호 유가족들로부터 고발당한 바 있다.

세월호 참사와 가습기 살균제 사건의 피해자 유가족은 이번 특조위가 꾸려지기 전부터 황 위원의 임명을 반대했고, 특히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은 지난달 11일 황 위원의 사퇴를 요구하면서 삭발식을 열기도 했다.

이에 대해 416연대는 논평을 통해 "황 위원이 저지른 문제는 결코 사라질 수 없는 것으로, 자신의 잘못을 인정한다면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 당연한 일"이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416연대는 "하지만 황 위원에 대한 수용 여부는 법과 제도에 따른 국가 기관이 책임져야 할 대목인 만큼 우리는 앞으로 황 위원을 지켜볼 것이고, 다시 조사에 방해된다면 이를 막아내고 진상규명을 위한 행동을 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세월호 유족 "경찰 '세월호 집회 손배소송' 철회하라" 세월호 합동분향소 철거 작업 중단…내일 재개 "세월호 내달 10일에 바로 세운다"…계획보다 20일 빨라져 세월호 원인 규명 한발 더…방향타 밸브·평형수 탱크 조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