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철수당 탈피하자"…국민의당, 제보조작 파문 속 '새간판론'

입력 2017-06-29 11:32

호남계 탈당할까 '원심력 확대' 관측도…캐스팅보트 입지 위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호남계 탈당할까 '원심력 확대' 관측도…캐스팅보트 입지 위축

"안철수당 탈피하자"…국민의당, 제보조작 파문 속 '새간판론'


국민의당은 29일 문준용 의혹제보 조작 파문으로 안철수 책임론이 고조되는 가운데 이제는 '안철수당'이라는 굴레를 벗어야만 한다는 의견이 비등하고 있다.

인사정국 속에서 국민의당은 대여 공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이번 파문이 워낙 큰 탓에 원내 캐스팅보트로서의 입지가 위축될까 고심이 커지는 분위기다.

문병호 전 최고위원은 BBS라디오에 출연, "국민의당은 깨끗한 정치, 새로운 정치를 내세운 정당이다. 그런 사람들이 (제보조작을) 했다는 게 더 믿을 수 없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다시 당의 뼈대를 바꾸고 환골탈태하는 각오가 있어야 한다. 참신한 사람이 당 대표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고 전했다.

작년 총선을 앞두고 안철수 전 대표에 이어 더불어민주당을 탈당, 국민의당에 합류했던 문 전 최고위원이 더는 당의 창업주인 안 전 대표와 '새정치' 브랜드를 간판으로 내세우기 어려워졌다고 지적한 것이다.

이용호 정책위의장도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안 전 대표의 '새정치'를 들고 나가기 어렵게 됐다. 그러잖아도 '사당화' 지적이 많지 않았나"라며 "당의 좌표와 정체성을 모두 새롭게 설정하는 제2의 창당 작업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김태일 혁신위원장은 TBS 라디오에서 "자신을 위해 뛰었던 집단과 세력에 대해 장수가 책임을 져야 한다"며 안 전 대표에게 사태 수습을 압박했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호남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탈당 가능성마저 거론되는 등 원심력이 커질 가능성도 있다.

황주홍 의원은 CPBC 라디오에서 "지역에서는 창피하다, 당이 이래서 잘 되겠느냐, 너라도 빨리 판단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를 많이 듣는다"고 전했다.

황 의원은 "원점에서부터 새 길을 걷겠다는 결의가 필요하다. 안이한 대응과 전략을 만들면 오히려 여론의 심한 역풍에서 헤어나오지 못할지도 모른다. 죽겠다는 마음을 가지면 기사회생의 출구가 없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김동철 원내대표와 박지원 전 대표가 특검 필요성을 주장한 데 대한 여진도 이어졌다.

황 의원은 "특검으로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에 관한 특혜취업도 샅샅이 까보자는 것은 설득력이 없다. 우리는 특검을 주장할 도덕적 자격이 없다. 다른 사람은 몰라도 우리는 그런 주장을 내놔서는 안 된다"고 꼬집었다.

이번 파문으로 도덕성에 치명타를 입은 가운데 당 내홍 조짐까지 보이며 원내 영향력이 위축되지 않겠느냐는 우려도 있다.

국민의당은 '부적격' 공직후보자에 대한 문제제기는 계속하되,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사의 경우 자유한국당의 참여를 더 설득하겠다고 밝히는 등 여당은 물론 보수야당과도 차별화하는 입장을 견지하며 '캐스팅보트'로서의 존재감을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국민의당은 낙마공세를 이어온 김상곤(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조대엽(고용노동부 장관)·송영무(국방부 장관) 후보자 3명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여부를 내달 3일 의원총회에서 논의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대통령아들 의혹조작' 이유미 영장심사 출석…묵묵부답 검찰, '의혹조작' 검증절차도 수사대상…이용주 소환 가능성 '제보 조작' 이유미 구속영장 심사…이준서 피의자 전환 '제보 조작' 사건 파장…위기의 국민의당·안철수 책임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