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차이나는 클라스' 이근욱 교수가 말하는 IS의 탄생 배경은?

입력 2022-06-04 10:00

방송:6월 5일(일) 오전 10시 30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송:6월 5일(일) 오전 10시 30분

'차이나는 클라스' 이근욱 교수가 말하는 IS의 탄생 배경은?

IS의 탄생 배경을 파헤친다.

5일(일)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에서는 이근욱 교수가 지난주에 이어 미국의 테러와의 전쟁에 관해 이야기한다. 다니엘 린데만이 특별 학생으로 참석해 이야기에 풍성함을 더한다.

아프가니스탄 침공 후 2년 뒤 미국은 이라크의 독재자 사담 후세인이 테러 조직과 연계되어 있고, 대량살상무기를 개발하고 있다는 등의 이유로 이라크를 침공한다. 사담 후세인 정권은 무너졌고, 그 자리에 친미 정권이 세워졌다. 하지만, 이 이후부터 이라크 전쟁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다.

기존의 이라크는 이슬람의 두 종파 중 수니파가 시아파를 탄압하며 지배하고 있던 상황이다. 하지만, 미국 침공 이후 정권을 잡은 시아파는 반대로 수니파를 가혹하게 탄압하기 시작하며 두 종파 간 갈등은 극에 달한다. 종파 분쟁으로 2006년 한 해 동안 무려 2만 8천 명에 가까운 이라크 국민들이 목숨을 잃었다. 생존을 위해 수니파는 극단주의 테러 집단과 손을 잡게 되고, 이는 결국 강력한 테러 집단 IS를 탄생시키는 씨앗이 되고 만다. 이후 미국의 상황과 이라크 전쟁의 진행 양상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는 본 방송에서 공개된다.

이근욱 교수와 함께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는 5일(일) 오전 10시 30분 방송된다

(JTBC 모바일운영팀)

관련기사

'차클' 이근욱 교수가 들려주는 미국의 테러와의 전쟁 20년 '차이나는 클라스' "푸틴, 3일 만에 전쟁 끝낼 거라고 생각" '차이나는 클라스' 러-우크라 전쟁이 장기전 된 이유는?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