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포스트 평창정국' 김영철 방남에 경색…3월국회 열리나

입력 2018-02-26 14:36

민주 "국정농단 물타기 색깔론", 한국 "장외투쟁·원내활동 병행"
김성태 '할복' 거론하며 항의…정의장·여야 원내대표 회동 파행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민주 "국정농단 물타기 색깔론", 한국 "장외투쟁·원내활동 병행"
김성태 '할복' 거론하며 항의…정의장·여야 원내대표 회동 파행

여야는 평창 동계 올림픽 폐회 다음날인 26일에도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선전부장의 방남을 놓고 극한 대립을 이어갔다.

김 부위원장 방남을 저지하기 위해 통일대교 밤샘농성을 감행한 자유한국당은 이날은 '체제전쟁'까지 운운하며 장외투쟁 장기화를 예고했고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은 2014년 박근혜 정부 당시 김 위원장이 남북군사회담 북측대표로 나선 사실을 거듭 부각하며 보수야당의 태도 변화를 압박했다.

한국당이 장외투쟁과 국회 상임위 활동은 별개라고 선을 긋고 나섰지만 여야의 대립 속에 당장 정세균 국회의장과 교섭단체 대표들의 정례 회동부터 파행으로 치달으며 정국 경색은 가속화하는 상황이다.

여권 일각에선 28일까지가 회기인 2월 임시국회에서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할 경우 6·13 지방선거 일정을 감안할 때 3월 임시국회 소집이 불가피하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민주당 지도부는 한국당이 억지 장외투쟁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겨냥한 검찰의 다스 수사 등 국정농단 의혹을 피해가기 위한 '색깔론 물타기'를 시도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미애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신들이 집권할 때 아무렇지도 않게 만난 인사를 만나선 안 된다는 것은 억지"라며 "민생을 팽개치고 장외로 나가려는 이유는 '색깔론 물타기'의 저급한 속셈이다. 검찰 소환이 임박한 이명박 정권의 타락과 국정농단에 대한 국민 눈가리기의 얄팍한 속임수"라고 비판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한국당은 2014년 박근혜 정부와 북한 고위급 대표들과의 대화에 대해 야당이 보여준 협력적 자세를 보여주시기 바란다"면서 북측 대표단이 북미대화 필요성에 공감한 점을 언급, "이제 평창이 열어놓은 남북간 대화와 교류, 한반도 긴장완화를 현실로 만드는 포스트 평창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도 김 부위원장이 '북미대화를 할 충분한 용의가 있다'고 발언한 점을 거론하면서 "천재일우의 기회"라며 "이 불씨를 살려 한반도 평화시대를 열어가는 것이 정치권의 의무"라며 보수야당의 동참을 촉구했다.

반면 한국당은 이번 김 위원장 방남을 지렛대 삼아 보수 진영 결집을 시도한다는 내부 전략을 사실상 굳히고 반발의 강도를 한층 끌어 올렸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권이 끝내 천안함 46용사의 죽음을 외면한 채 살인 전범 김영철을 비호하려 든다면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수호하기 위한 체제 전쟁에 나설 수밖에 없다"면서 "국회는 정상적으로 할 도리를 하지만, 우리의 투쟁은 결코 이대로 끝나지 않는다"고 대여투쟁 장기화를 못박았다.

홍문표 사무총장은 "2014년 군사회담은 영역에서 한 치도 벗어나지 않고 끝나면 자기 나라로 돌아간다"며 "이 부분은 빼버리고 민주당이 국민을 호도하는 일은 참으로 파렴치하다. 대남공작 총책을 어떻게 2박3일간 남한땅에서 자유자재로 돌아다니며 행동하게 하느냐"고 민주당 주장에 대한 재반박에 나섰다.

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도 의원총회에서 "국민의 분노를 자아낸 김영철이 평창 올림픽 폐회식에 북한 대표단으로 와서 축하한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국군 통수권자가 천안함 폭침의 주범인 김영철에 대한 사과와 사죄를 요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이것을 못 받아내면 주권국가의 수모"라며 정부 비판에 가세했다.

갈등의 골이 깊어지며 국회도 곳곳에서 삐걱거렸다.

당장 2월 국회 현안 논의를 위해 마련된 정세균 국회의장과 교섭단체 원내대표 정례 회동이 고성만 주고받은 끝에 파행 종료했다.

이 자리에서 우원식 원내대표는 공직선거법 개정을 비롯해 정부조직법 등 쟁점법 처리에 대한 야당의 협조를 촉구했지만, 김성태 원내대표는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을 대상으로 한 긴급현안질문을 놓고 여야가 충돌한 지난 23일 국회 운영위 상황을 언급하며 "할복이라도 하고 싶은 제1야당 원내대표의 심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한국당 장외투쟁 여파로 법사위 법안심사소위 등 일부 상임위 회의가 취소됐고, 한국당이 김영철 부위원장 방남 현안질의를 위한 운영·정보·국방·외통 등 안보 관련 상임위 소집을 추진하고 나서며 해당 상임위 파행도 예고된 상황이다.

여권에선 이 같은 파행 국면이 장기화해 28일까지 예정된 2월 국회가 결국 빈손 종료할 경우 3월 임시국회 소집이 결국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민주당 원내 관계자는 "상황을 지켜봐야 겠지만 3월 국회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임시회가 없는 3월의 경우 셋째주에 상임위를 열도록 국회법에 근거규정이 있는 만큼, 상임위 법안 심사 후 '원포인트' 본회의를 소집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민주, 한국당에 '안보장사 중단' 촉구…남북·북미대화 강조 여야 원내대표 정면충돌…"국회 성과내야"vs"대통령위한 국회냐" 김성태 "문 정권, 김영철 비호하면 체제전쟁할 수밖에" 문 대통령 국정지지율 65.7%로 2.6%p 상승…"올림픽 흥행효과" 통일대교에 드러누운 한국당…'김영철 방남'에 공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