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폼페이오, '미사일' 표현 대신 '단거리' 강조…의도는?

입력 2019-05-06 20: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미사일 대신 '단거리 발사'라는 표현을 거듭 사용했습니다. "중장거리, 대륙간 탄도미사일이 아니"라면서 미사일 시험 동결을 위반한 것이 아니라고도 평가했습니다. 비핵화 협상의 판을 깨지 않겠다는 뜻으로 보입니다.

정효식 워싱턴 특파원입니다.

[기자]

폼페이오 장관은 미국 3개 방송사와 인터뷰에서 '미사일'이라는 표현을 1번도 쓰지 않았습니다.

[마이크 폼페이오/미국 국무장관 (폭스뉴스) : 발사는 여러 발이었고 모두 단거리였습니다. 그것들은 중장거리,
장거리 미사일, 대륙간탄도미사일도 아니었습니다.]

북한의 발사 시험은 모두 '단거리 발사체'임을 강조한 것입니다.

미사일 시험 동결을 위반한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동결은 미국을 위협하는 ICBM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고 답 했습니다.

추가 제재를 검토하느냐에는 "역사상 가장 강력한 제재가 유지되고 있다"며 부정적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번에 한 행동이 비핵화 협상에 방해가 안 되기를 희망한다" 고 했습니다.

전날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은 나와의 약속을 깨고 싶어하지 않는다. 합의는 이뤄질 것" 이라고 밝힌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미국 CNN은 전날 미들버리국제연구소가 공개한 발사체의 궤적을 근거로 단거리미사일일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습니다.

제프리 루이스 소장은 "위성사진에 포착된 발사 지점, 두껍고 자욱한 배기 가스의 형태, 단 하나의 궤적은 지난해 북한이 공개했던 신형 단거리미사일임을 시사한다"고 분석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윤나)

 

관련기사

북 "전술유도무기 발사…김 위원장 참관" 대대적 보도 폼페이오 "중·장거리, ICBM 아냐"…강경 대응보다 대화 의지 '미사일→발사체 발사'로 정정…북한은 무엇을 쏘았나 청 "긴장 고조행위 중단해야…9·19 합의 취지 어긋나" 신중한 백악관…외신 "북, 판 깨기 아닌 협상 압박 카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