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국 전문가들 "북미 2차회담 진전 기대…답보땐 강경 선회할수도"

입력 2018-12-24 16:00

디트라니 "실무협상 가동으로 비핵화 로드맵 마련…제재 일부완화"
디플로매트 편집장 "취약한 데탕트…북 '예전방식' 귀환 신호 보낼 것"
"트럼프, 북미관계 어젠다 재설정 기회"…"기회의 창 닫히고 있다" 지적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디트라니 "실무협상 가동으로 비핵화 로드맵 마련…제재 일부완화"
디플로매트 편집장 "취약한 데탕트…북 '예전방식' 귀환 신호 보낼 것"
"트럼프, 북미관계 어젠다 재설정 기회"…"기회의 창 닫히고 있다" 지적도

미국 전문가들 "북미 2차회담 진전 기대…답보땐 강경 선회할수도"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들은 내년 초로 예상되는 2차 북미정상회담이 북미관계 전반과 북핵문제 해결의 향방을 좌우할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두 번째 대좌로 협상 답보가 해소되고 돌파구가 마련되기를 기대하는 시각과 '톱다운' 방식에 내재된 한계가 실무협상으로 보완되지 않으면 실질적 성과를 얻기 어렵다는 우려가 교차했다.

또 내년에도 협상의 답보가 계속되면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강경한 태세로 돌아설 것이라는 전망도 이어졌다.

미 군사안보 매체 내셔널 인터레스트는 23일(현지시간)까지 나흘에 걸쳐 대북 전문가 27명의 내년 북핵 전망을 실었다.

조지프 디트라니 전 미국 6자회담 차석대표는 "바라건대 2019년에는 북한과의 협상에서 진전이 있을 것"이라면서 "연초에 예정된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실무진이 정기적으로 만나 체제 보장과 경제적 지원을 대가로 한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비핵화의 로드맵을 마련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이 과정에서 워싱턴DC와 평양 간 연락사무소 개설과 한국전쟁 종전선언이 수반될 수 있고, 이 경우 북한이 핵무기와 관련 시설을 신고하고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사찰을 허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맞물려 미국이 제재 일부 완화까지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패트릭 크로닌 미 신안보센터(CNAS) 아시아태평양 안보소장은 "(북한에 대한) 동맹이나 핵심적 방어의 희생이 없다면 외교는 추가 투자를 할 가치가 있다"면서 "보상은 분명히 하되 나중으로 미뤄야 하고 최대의 압박은 유지하되 대화에 문제가 생길 때 강화돼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아태지역 외교 전문지인 디플로매트의 앤킷 판다 편집장은 올해 한반도의 정세를 '취약한 데탕트'로 규정하면서 이러한 긴장완화 상태가 내년에도 지속하겠지만 취약성이 좀 더 분명해질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북한이 제재 완화나 최소한의 제재 면제에 있어 결실을 거두지 못할 경우 '예전 방식'으로 귀환하겠다는 신호를 보낼 수 있다는 것이다.

판다 편집장은 내년 북미협상에 진전이 있기 위해서는 트럼프 행정부가 '모 아니면 도'(all or nothing) 전략에서 탈피해야 한다면서 "진전에는 유연성이 필요하고, 김 위원장이 은밀히 핵무력을 확대하는 와중이라 진전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실무협상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스티븐 비건 미 대북특별대표가 북측 카운터파트와 협상하게 될 때까지는 비핵화 외교는 허울 뿐이고 김 위원장의 기분에 휘둘렸던 올해와 같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 안보 전문 싱크탱크인 스팀슨센터의 제니 타운 연구원은 "2019년에 북미 관계가 어떻게 변할지는 2차 북미정상회담이 알려줄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양쪽이 취할 수 있는 손에 잡히고 달성할 만한 조치를 마련하면서 북미의 어젠다를 재설정할 기회를 가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이 같은 움직임은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관계에 모멘텀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나 첫 북미정상회담 이후 답보상황이 지속되면서 미국 내에 회의론이 상당하다고 지적하면서 "2차 북미정상회담이 후속 조치에 대한 이해의 공유 없이 끝나면 (북미) 양쪽에 불만이 더 커질 것이고 그 결과는 예상하기 어렵다"고 우려했다.

미 보수성향 싱크탱크 헤리티지재단의 브루스 클링너 선임연구원은 "미국은 내년에도 관여정책을 계속할 것"이라면서도 비건 대표의 언급을 빌려 "기회의 창이 닫히고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생산적일 것이라고 전망한 데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싱가포르에서 그랬던 것처럼 추가적으로 일방적인 양보를 할 가능성이 있다는 게 걱정스럽다"고 우려하기도 했다.

동북아 전문가 고든 창은 "일정한 시점에 트럼프 대통령은 늦추고 얼버무리는 북한을 참을 수 없어서 애정을 담았던 말들을 가혹한 말들로 반드시 바꿀 것"이라며 "2019년엔 대단한(high) 드라마가 예상된다"고 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한·미, '제재 예외' 확정…"남북 철도 착공식 예정대로" 폼페이오 "북·미 2차회담, 새해 첫날서 머잖아 열리길" "2차 회담 새해 초 기대" 미 잇단 유화 제스처…북한은? 북한 경제 잠재력 띄우며 "서두를 것 없다"는 트럼프 비건 "미국 국민 북한 여행금지 재검토"…협상 유인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