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황교안 대행 불출마 선언, 배경은?…"지지율 때문"

입력 2017-03-15 21:07

'박근혜 정부 실패' 공동책임론 부각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근혜 정부 실패' 공동책임론 부각

[앵커]

제19대 대선일은 5월 9일로 확정됐습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오늘(15일) 국무회의에서 대선일을 5월9일로 정하고 이 날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했습니다. 이제 대선까지는 55일이 남았습니다. 두 달 넘게 대선 출마 여부에 대해 입장을 밝히지 않았던 황 대행은 오늘 국무회의 자리에서 출마하지 않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황 대행은 보수진영 주자 가운데서는 지지율이 가장 높았는데, 불출마 선언을 하면서 보수 진영 판도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황 대행이 출마를 포기한 배경을 전해드리고 향후 대선 구도를 전망해보겠습니다.

안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12월 9일 국회에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이 가결된 이후, 황교안 대행은 대선주자로 거론됐습니다.

당시 황 대행은 대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명확히 밝혔습니다.

[황교안/대통령 권한대행 (지난해 12월 20일) : (대통령 출마를 계획하거나 고려하고 있습니까?) 전혀 없습니다.]

그런데 지난달엔 입장이 바뀌었습니다.

[황교안/대통령 권한대행 (올해 2월 10일) : 저는 지금 제게 주어진 직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같은 날 대선 출마 관련 질문은 37차례나 쏟아졌지만, 황 대행은 긍정도 부인도 하지 않았습니다.

황 대행이 최종적으로 불출마를 선택한 이유는 지지율때문이라는 분석이 우세합니다.

5% 이하였던 황 대행의 지지율은 지난 1월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귀국과 함께 상승했고, 지난달 반 전 총장이 중도 하차한 직후 탄력을 받으면서 두자릿수까지 올랐습니다.

하지만 최순실 사태 공동책임론이 불거지면서 한자릿수로 떨어지고는 좀처럼 회복하지 못했습니다.

또 대통령 파면 결정으로 박근혜 정부 실패의 책임론이 부각되고 있는 것도 이유로 꼽힙니다.

박근혜 정부에서 법무부장관과 총리를 지낸 황 대행은 최순실 국정농단에 직접적인 책임이 있기때문입니다.

결국 낮은 당선 가능성이라는 현실적인 벽과 함께 출마 명분도 약하다는 점을 고려한 결정으로 풀이됩니다.

관련기사

정부, 5월9일 대선일 지정…황 대행 불출마 선언 자유한국당, 황교안 불출마에 특례조항 '폐지' '장미대선' 선거일 5월9일 확정…임시공휴일 지정 황교안 대행 불출마에 자유한국당 홍준표 '원톱'…유승민도 '기대감' 반기문 대안에서 불출마까지…롤러코스터 같던 황교안의 40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