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백신 거부 소송 잇따라…내달 70% 접종 목표 흔들

입력 2021-06-22 07: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에서는 코로나19 백신이 계속해서 쌓이고 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가 접종을 재촉하고 있지만, 맞지 않겠다며 의무 접종에 반대하는 소송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해외 저소득 국가에 지원하기로 한 백신의 공유는 보관과 물류상의 어려움으로 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김필규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미국 휴스턴의 한 병원에서 간호사 등 직원 117명이 병원을 상대로 소송을 냈습니다.

현재 미국에서 접종하는 화이자나 모더나 등의 백신은 긴급 허가만 받은 상태이기 때문에 정식 허가를 받지 않은 백신의 의무접종을 반대한다는 겁니다.

일단 지역 법원은 지난 12일, 이를 기각했습니다.

하지만 지역 보안관이나 교사, 구치소 직원 등 의무 접종을 해야 하는 다른 직종에서도 백신을 거부하며 소송을 내려는 이들이 잇따라 등장하고 있습니다.

다음 달 4일까지 성인 70%에게 한 번 이상 백신을 맞히겠다는 바이든 대통령의 목표를 흔들고 있는 겁니다.

한편 백악관은 전 세계에 공유하기로 한 백신 가운데 5500만 회분에 대한 구체적 계획을 밝혔습니다.

코백스를 통해 1400만 회분은 중남미로, 1600만 회분은 인도, 네팔, 방글라데시 등 아시아 국가로, 나머지는 아프리카로 보내기로 했습니다.

코백스를 거치지 않을 1400만 회분이 갈 곳으론 콜롬비아, 아이티, 이라크 등을 언급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물류입니다.

[젠 사키/백악관 대변인 : 우리에게 가장 큰 숙제는 사실 공급이 아닙니다. 우리는 세계와 공유할 충분한 물량이 있습니다. 문제는 엄청난 물류상의 도전입니다.]

대부분 보관이 까다로워 저소득 국가에서 이를 관리하는 것도 숙제입니다.

사키 대변인은 물류 형편에 따라 보낼 백신의 종류도 결정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속도를 내서 생산되고 있는 백신을 유효기한 전에 나라 안팎으로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가 미국의 숙제로 놓였습니다.

관련기사

미 '백신 여권 도입'?…"여행 편의" vs "인권 침해" 논쟁 "백신 맞으면 걸려도 전파율 낮아"…미, 논란 속 노마스크 미 접종률 낮은 지역, 델타 변이 퍼지며 '국지적 확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