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안해 잊지 않을게" 다짐 빼곡…팽목항 추모 발길

입력 2017-03-24 20: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월호 희생자의 분향소가 있는 진도 팽목항에는 인양 작업이 시작된 이후 추모객들의 발길이 부쩍 늘었습니다. 추모객들은 인양이 무사히 끝나고, 수습하지 못한 가족을 빨리 찾기를 간절히 바랐습니다.

정진명 기자입니다.

[기자]

노란 리본이 나부끼는 팽목항 등댓길에 이른 아침부터 추모객들의 발길이 이어집니다.

추모객들은 먼 바다를 하염없이 바라보며 눈시울을 붉힙니다.

어린 아이와 함께 팽목항을 찾아 희생자들을 기리기 위한 작은 종을 울려보기도 합니다.

[김석겸/경기도 화성시 : 찾아가서 되새기는 마음을 갖고자 평소에는 팽목항이 멀어서 오지 못했는데 이번에 마음을 먹고 멀지만 오게 됐습니다.]

한동한 뜸했던 추모객 발길이 인양 소식이 전해지면서 갑자기 늘었습니다.

이곳 팽목항에는 오늘 하루만 수백명의 추모객이 찾아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고 안전한 인양을 염원했습니다.

분향소에 비치된 노트에는 세월호 인양 소식이 전해진 후 남겨진 글로 가득찼습니다.

함께하지 못해 미안하고 잊지 않겠다는 다짐이 빼곡합니다.

분향소를 찾은 중년의 남성은 흐르는 눈물을 감추지 못합니다.

[권혁정/인천시 강화군 : 찾지 못한 시신들 다 찾았으면 좋겠고 앞으로는 이런 일이 절대 없었으면…]

지난 3년동안 기다림의 상징이 된 팽목항. 추모객들은 인양이 순조롭게 이뤄져 더이상 기다림이 지속되지 않기를 기원했습니다.

관련기사

수학여행비 걱정하던 착한 딸…미수습자 9명, 그들은 칼바람 부는 팽목항 컨테이너에서 '3년' 버텨낸 힘은… 정치권 "성공적 인양, 미수습자 귀환 기원" 한목소리 "원하는 건 딱 하나…아이들 데리고 집에 가고 싶습니다" [인터뷰] 미수습자 가족 "9명 모두 돌아오기를…기도해주세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