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탄핵 결정 후 '사드 보복' 수위 조절?…중국의 의도는

입력 2017-03-14 10: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가운데 사드 배치에 반발하는 중국 내 움직임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통령 탄핵이 결정된 이후, 시위를 통제하라, 한국 모욕 쪽으로 가면 안된다… 기류는 조금씩 달라지는 분위기인데요.

어떤 의도로 볼 수 있을지, 신경진 특파원이 전해드리겠습니다.

[기자]

지난 주말 크루즈선으로 제주도를 찾은 유커 3400명이 하선을 거부했습니다.

사드에 반발한 집단 보이콧입니다.

중국 환구시보는 "애국적이고 세련된 행동"이라며 극찬했습니다.

"사드는 중국이 직면한 제일 큰 도전으로 보이지 않는다"며 "사드 대응을 일상화해 생활의 한 부분으로 삼자"고도 주문했습니다.

그러면서 한국의 국격과 한국민의 인격을 모욕하는 쪽으로 가면 결과는 정반대가 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허베이성에서는 "한국 관련 시위를 엄격히 통제하라"는 공식 문건이 발견됐습니다.

실제 주말동안 베이징 롯데마트 주위에는 공안 병력이 증파돼 시위 예방에 주력했습니다.

지난 주말 소개된 초등학교의 롯데 불매 궐기대회 영상은 탄핵 선고 이전에 촬영된 것으로 탄핵 이후 기류 변화가 감지되고 있는 겁니다.

한국 대선전에서 반중 여론을 차단하고 한·중·일을 찾는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과 협상을 위한 정지 작업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오는 15일 중국 소비자의 날 고발프로그램에서 한국 기업이 타깃이 될 지 여부도 향후 사드 보복의 가늠자가 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탄핵 결정' 사드에 어떤 영향?…미국·중국 '입장 차' 미, '김정은 비이성적' 비난…"북과 더 이상 협상 없다" 중국 한국관광금지령 일주일…인천공항, '중국인 증발'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미 "북 도발, 모든 옵션 검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