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학의, 영장심사서 "윤중천 안다"…입장 바꾼 이유는

입력 2019-05-16 20:36 수정 2019-05-16 23:59

"창살 없는 감옥에서 지낸 기분" 최후 진술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창살 없는 감옥에서 지낸 기분" 최후 진술


[앵커]

이른바 '별장 동영상' 의혹이 불거진지 6년 만에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이 구속의 갈림길에 서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16일) 구속 영장 심사를 받는 과정에서 김 전 차관의 입장이 크게 바뀐 것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지금까지 한 번도 인정하지 않았던 건설업자 윤중천 씨와의 친분을 인정한 것입니다. 서울중앙지법에 나가 있는 취재 기자를 연결하겠습니다.

김민관 기자, 김 천 차관이 윤중천씨와의 친분을 인정했다는데 이것이 이제 6년 만에 처음이라면서요?

[기자]

그렇습니다. 김 전 차관은 그동안 윤씨와의 친분 자체를 부정해왔지만, 이번에 처음으로 윤씨와의 관계를 인정한 것입니다.

물론 변호인은 '말을 바꾼 것이 아니라 그동안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말 했을 뿐이다' 이렇게 말을 했지만, 앞서 2차례 검찰 조사에서는 명확하게 윤 씨를 '모르는 사람이다' 이렇게 진술했다고 합니다.

[앵커]

그렇다면 그동안 주장해왔던 말이 다 거짓으로 비춰질 수도 있는데, 이런 위험을 감수하고 친분을 인정한 이유
는 뭐라고 봐야 될까요?

[기자]

일단 김 전 차관 측의 입장은 이렇습니다.

"말을 바꾼 걸로 보일 수는 있다", "그런데 2013년 수사에선 윤중천을 안다는 것만으로 강간죄가 성립되는 분위기였다"

때문에 당시에는 그렇게 부인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입니다.

또 오늘 영장심사를 맡은 판사가 앞서 윤 씨의 심사를 맡았던 점도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사실 관계를 다 파악하고 있는 판사 앞에서 객관적인 내용부터 부정한다면 오히려 해가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앵커]

그렇다고 해서 김 전 차관이 범죄 혐의에 대해서도 인정을 한 것은 아니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김 전 차관은 1억 6000만 원에 달하는 뇌물 혐의를 모두 부인했습니다.

특히 성범죄 피해를 주장하는 여성이 갚아야 할 돈 1억 원을 윤 씨에게 받지 말라고 종용한 혐의에 대해서는 청탁이 없었던 만큼 문제도 없다고 주장했다고 합니다.

[앵커]

최후 진술에서는 감정에 호소하는 모습도 보였다고 하는데 뭐라고 얘기를 한 것입니까?

[기자]

10분간 이어진 최후 진술에서 김 전 차관은 그동안 느껴왔던 자신의 감정을 말했다고 합니다.

모든 일들이 참담하다, 특히 그동안 창살 없는 감옥에서 지내온 기분이다 이렇게 말도 했다고 합니다.

[앵커]

1가지만 더 알아보죠. 오늘 검찰이 영장심사 과정에서 중요한 증거인멸 정황도 내놨다면서요?

[기자]

그렇습니다. 김 전 차관에게 3900만 원을 건넸다는 최 씨의 진술을 제시했는데요.

2011년 부산 저축은행 수사 당시 최 씨가 김 전 차관에게 건넸다는 차명 전화기의 존재가 드러났습니다.

그러자 김 전 차관이 최 씨를 찾아가 전화기를 줬다는 사실을 말하지 말라고 했다는 것입니다.

또한 과거 김 전 차관의 부인이 성범죄 피해를 주장하는 여성을 찾아가 회유하려 했다는 정황이 담긴 문자메시지도 제시했다고 합니다.

 

 

관련기사

검찰인맥 통해 윤중천 청탁한 사건 조회…'접속기록' 확보 김학의 재소환…'뇌물수수 혐의' 주초 영장 청구 무게 김학의, 다른 사업가에게도 금품 받았나…'포괄 뇌물' 검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