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대중국 콘텐츠 수출, 2017년까지 40억달러로 확대"

입력 2014-12-10 14: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부가 중국과 콘텐츠산업을 교류, 협력하기 위한 다자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2017년까지 콘텐츠산업의 대중국 수출액 규모를 40억 달러 규모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0일 최경환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콘텐츠 한·중 동반성장 추진 대책'을 의결했다.

대책에는 '국내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콘텐츠 수출을 위한 선택과 집중 전략 강화' '양국 간 협력체를 마련' 등의 내용이 담겼다.

정부는 우선 중국 자본을 활용한 한국 콘텐츠 성장 인프라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금융, 정보, 콘텐츠 가치, 인적 자원 측면에서의 인프라 조성을 지원한다.

영세기업의 자생력 강화를 위해 영세기업 지원 전문펀드 및 기획단계 지원펀드를 확대, 운용한다. 콘텐츠진흥원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공동으로 중국 자본에 대한 투자설명회도 개최키로 했다. 이밖에 중국 진출을 위한 정보도 콘텐츠 포털 등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콘텐츠 다각화에 대한 정부의 지원도 확대한다. 간접광고나 신디케이션 공급을 활용해 콘텐츠 기업의 부가수익도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한류 콘텐츠를 상품화해 소비재 수출을 확대한다는 내용도 대책에 포함됐다.

중국에서 급성장하는 모바일 게임 중심 진출, 뮤지컬·스타프로젝트 기획 등을 통한 공연업 진출 확대, 방송·영화·스토리 분야 공동 제작 확대 등을 추진하는 등 '선택과 집중'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이 같은 대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부처 공동으로 '범정부 해외콘텐츠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협의체에는 정부뿐 아니라 관련 업계, 민간 전문가, 산하기관이 참여한다.

나아가 규제 완화, 저작권 인식 개선 등 중장기적 과제 해결을 위한 한중 정부 간 다양한 교류협력채널 구축을 추진키로 했다. 해당 협의체에서 한국 문체부, 미래부, 방통위와 중국 문화부, 광전총국, 판권국이 콘텐츠 전반을 논의한다는 구상이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