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명예 실추" 심학봉 의원 제명 결정…국회 표결 결과는?

입력 2015-08-29 20: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성폭행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심학봉 의원에 대해 어제(28일) 국회 윤리심사 자문위원회가 만장일치로 제명 결정을 했습니다. 하지만 최종적인 제명 여부는 국회 표결을 거쳐야합니다.

김승현 기자가 전망했습니다.

[기자]

심학봉 의원에 대한 국회 윤리심사 자문위원회의 결정은 만장일치였습니다.

자문위는 "국회의원의 품위 유지 의무를 심각하게 위반해 국회 명예를 실추시켰다"면서 제명 결정을 했습니다.

하지만, 실제 제명은 국회 본회의에서 재적 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됩니다.

그 전에 국회 윤리특위가 제명안을 본회의에 상정해야 합니다.

우리 헌정사에서 징계에 의한 국회의원 제명은 1979년 김영삼 전 대통령이 유일합니다.

신민당 총재 시절 뉴욕타임즈 인터뷰에서 박정희 당시 대통령을 비판했다는 이유였습니다.

이처럼 제명 표결이 드문 이유는 동료 의원의 비위에 대한 온정주의 탓이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입니다.

또, 사건 발생 때만 뜨겁게 달아올랐다가 시간이 지나면 흐지부지 잊혀지고 의원 임기가 끝나버리는 일도 적지 않았습니다.

심 의원의 제명 여부도 만장일치였던 윤리심사 결정보다 향후 정치 상황이나 수사 결과 등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관련기사

국회 윤리자문위, '성폭행 혐의' 심학봉 만장일치 제명 의견 정종섭 "'총선 필승' 발언은 단순한 덕담…송구하다" 나선시 홍수 피해 상황 심각…북, 영상 이례적 공개 윤리심사자문위, 심학봉 징계 '제명' 결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