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제문제로 비화된 '홍콩 시위'…오바마도 중국 압박

입력 2014-10-03 08: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홍콩 시위 사태는 중국을 떠나 국제문제로도 비화되고 있습니다. 미국은 시위대를 지지하는 입장을 신속히 밝혔고, 홍콩 시위에 동조하는 움직임도 해외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워싱턴 이상복 특파원입니다.

[기자]

현지시간 1일 밤 워싱턴 백악관 앞에 300여 명의 시위대가 모였습니다.

이들은 홍콩 민주화 시위를 지지한다며, 미국 정부가 문제 해결에 더 적극적으로 개입해 달라고 요구했습니다.

[비비안 리/대학생 : 미국 정부가 민주주의를 위해 싸우는 홍콩 사람들을 진정으로 도와주길 바랍니다.]

홍콩 시위대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이번 집회는 영국 런던 등 전 세계에서 동시에 진행됐습니다.

온라인상에서도 성원이 뜨거워 미국의 역할을 촉구하는 백악관 청원에 19만 명 이상이 지지 서명을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 정부가 시위대를 옹호하는 발언을 하자 미·중 외교수장이 공개 설전까지 벌이는 일도 일어났습니다.

[왕이/중국 외교부장 : 홍콩 시위는 중국 내부의 일입니다.]

특히 오바마 미국 대통령까지 나서 "홍콩 사태를 주시하고 있다"고 압박했습니다.

유엔도 우려를 표명하는 등 홍콩 시위는 이미 국내 차원을 벗어났습니다.

미국 언론들도 홍콩 시위대를 지지하는 보도를 내놓고 있습니다.

워싱턴포스트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러시아 푸틴 대통령을 따라가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관련기사

홍콩 대규모 민주화 시위 확산…역사적 배경 짚어보니 렁 장관 "사퇴 안 한다"…홍콩 시위대, 다음 단계로? 격렬해지는 홍콩 시위…'제2의 천안문 사태' 가능성은? '반환둥이'의 활약…우산혁명 이끄는 18세 소년운동가 [사진] 경찰 vs 시위대 … 중국 vs 미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