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야, 아베 측근 고노담화 대체발언 '반발'

입력 2014-03-24 14: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여야가 24일 아베 신조 일본 자민당 총재의 특별보좌관인 하기우다 고이치 중의원의 고노담화 대체 가능성 언급 발언을 비판했다.

새누리당 유기준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에 참석해 "지난 14일 아베 총리가 고노담화를 계승하겠다며 다소 전향적인 태도를 보였지만 하기우다 고이치 중의원은 어제 아베정권이 실시할 검증작업에서 다른 사실이 나오면 새로운 담화를 발표해야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유 최고위원은 "따라서 아베 총리의 고노담화를 수정 않겠다는 발언만으로는 진정성 있는 조치가 이뤄졌다고 보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번 한·미·일 정상회담이 만남을 위한 만남, 잘못된 만남이 되지 않고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한·중 정상회담을 통해서는 일본 우경화 공동저지에 관한 좋은 의견이 오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같은당 민현주 대변인은 현안논평에서 "아베 총리가 '과거사를 겸허한 자세로 대하고 다음 세대에 역사의 교훈과 사실을 전하겠다'며 안네 프랑크의 집을 방문할 때 아베의 다른 한 측근은 역사 부정을 일삼고 있는 것"이라며 "도대체 왜 아베정권은 한·미·일 정상회담이 열리는 지금 이 순간까지도 국제사회를 우롱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민 대변인은 "일본 정부는 무책임한 망언을 사과하고 고노담화 수정은 물론 새로운 고노담화도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 그 진정성을 확인해주길 바란다"며 "만약 이번 정상회담이 성과 없이 끝난다면 그것은 전적으로 아베 정권의 이중 행보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민주당 소속인 박병석 국회부의장도 이날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고노담화를 계승하겠다는 아베총리의 말이 엊그제인데 아베의 최측근이라는 자가 고노담화를 재검토할 수 있는 듯한 발언을 한 것은 일본의 전형적인 이중 플레이란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같은당 정호준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앞뒤가 다른 일본 정부의 이중성에 분노가 치밀어 오르지 않을 수 없다"며 "이번 정상회담에서 반드시 과거사 문제를 의제로 다뤄야만 한다. 25일 예정된 정상회담이 일본의 일방적인 군사대국화 행보에 면죄부를 주는 들러리 외교가 될 것이란 국민적 우려가 현실이 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통합진보당 홍성규 대변인도 논평에서 "일본의 자세 낮추기를 명분으로 한미일 정상회담이 결정되자마자 나온 뒤통수치기 망언"이라며 "거듭된 일본의 도발에 면죄부만 주게 될 한미일 군사정보 양해각서 체결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말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변인도 논평에서 "일본의 앞뒤 다른 처신에 대한 명확하고 분명한 입장을 요구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며 "일본의 과거사 청산과 평화헌법 개정움직임의 포기 없이 한일관계 재정립은 불가능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