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말 아끼는 MB 측…'국정원 여론조작' 수사 확대에 촉각

입력 2017-08-31 08: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선고 결과가 나오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으로 관심이 옮겨가고 있습니다. 당시 청와대가 국정원의 여론조작 움직임을 보고 받고 인지한 정황이 국정원 내부 조사를 통해 일부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말을 아끼면서도 향후 수사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입니다.

송지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명박 정부 청와대 관계자는 "우려 속에 대법원 판단을 지켜볼 것"이라고 짧게 말했습니다.

원 전 원장 판결에 자칫 불만을 표할 경우 청와대 연루설로 번질 수 있는 점을 우려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당시 청와대가 국정원의 여론조작 움직임을 보고받고 인지한 정황은 국정원 내부 조사를 통해 일부 드러났습니다.

국정원 적폐청산 TF에 따르면 옛 국정원은 2011년 10월 'SNS를 국정홍보에 활용하라'는 청와대 회의 내용을 전달받았고, 'SNS 선거 영향력 진단 및 고려사항'이라는 제목의 문건도 청와대에 보고했습니다.

법원 역시 어제 판결에서 이 문건이 '선거운동의 징표'라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이명박 정부 청와대에서 근무한 오 모 전 행정관도 청와대 근무 직전까지 국정원 사이버 외곽 팀 팀장 중 한 명으로 활동했던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오 전 행정관은 검찰에서 "댓글부대를 직접 관리했다"고 자백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때문에 향후 검찰 수사가 이명박 정부 청와대로 향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한편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국정원 댓글이 대선에 무슨 영향을 줬다고 5년이 지난 사건을 집요하게 보복하는지 무서운 정권"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관련기사

"불법 선거운동·정치관여 행위" 원세훈 징역 4년 법정구속 원세훈 유죄 이끈 증거는…뒤늦게 낸 '녹취록'이 결정타 [단독] 탄력받은 댓글 수사…양지회 회원 집 압수수색 [단독] 적폐청산TF, '민간인 댓글부대' 18개팀 추가 확인 국정원개혁위, 명진스님 등 '주요인사 불법사찰' 추가 조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