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건국대 임대 보증금 수백억 임의사용…검찰, 수사 착수

입력 2020-06-09 09:02 수정 2020-06-09 11: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건국대학교에 대해서 검찰이 수사를 하기 시작한 의혹이 있는데요. 학교 앞 부지에서 임대 사업을 하면서 얻은 보증금을 임의로 사용했다는 의혹입니다. 3년전 감사원 감사에서 드러났고 처벌은 이뤄지지 않았었습니다. 쓴 돈을 계속 보전하고 있다는 게 건국대 입장입니다.

조보경 기자입니다.

[기자]

건국대학교 앞에 있는 쇼핑몰과 숙박시설입니다.

건대는 2003년 시작한 이른바 '스타시티 사업'의 일환으로 학교 앞 3만 평 부지에서 이 업체들을 운영해왔습니다.

그런데 건대는 일부 업체들에서 받은 임대보증금 약 393억 원을 임의로 사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사학법은 보증금을 금융기관에 예치하도록 정해놨고, 쓰더라도 이사회를 거쳐 교육부에 알리도록 돼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부 지침을 어기고 393억 원을 임의로 쓴 것으로 3년 전 감사원 감사에서 드러났습니다.

다만, 이에 대한 형사 처벌은 없었습니다.

이 사건은 제보자인 설립자 유족이 권익위에 이의제기를 하면서 다시 떠올랐습니다.

JTBC 취재 결과, 대검찰청은 최근 동부지검에 사건을 배당했고, 수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설립자 유족은 393억 원뿐 아니라, 건국대가 예치하지 않은 임대보증금 7000억 원가량을 모두 조사해야한다고 주장합니다.

[유현경/건국대 설립자 유가족 대표 : 감사원으로 보내서 좀 이상하면 감사원이 고발 다시 해야 하잖아요. 근데 아무 소리 없고 7100억은 거기서 돈 쓸 때 쓴 것도 있겠지만, 어떻게 됐는지 상황을 알아야죠.]

내부 관계자 역시 예치하지 않은 보증금을 채워 넣지 않으면, 궁극적으론 학생들에게 피해가 갈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건국대는 "여러 차례 수사와 감사를 통해 이미 결론이 난 것"이라며 "보전 조치를 성실히 이행하고 있다" 고 설명했습니다.

또 감사 당시 모든 자료를 제출해, 감사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주장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반박했습니다.

건국대는 393억 중 224억 원을 보전한 상태라고 전해왔습니다.

(영상디자인 : 배장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