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경수 지사 서울구치소 수감…곧바로 항소장 제출

입력 2019-01-31 07: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법정 구속된 김경수 경남지사는 경기도 의왕시 서울 구치소에 수감됐습니다. 김 지사는 미결 수용자로 분류돼 6.56m² 규모의 독방에 머물고 있습니다. 김 지사 측 변호인단은 곧바로 법원에 항소장을 제출했고, 어제(30일)에 이어 오늘도 구치소에서 김경수 지사를 만나 항소 전략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경상남도는 행정부지사가 도지사 권한을 대행하게 됩니다.

안태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김경수 지사는 정식 입감 절차를 밟고 서울구치소에 수감됐습니다.

앞서 지난해 8월 특검이 김 지사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을 때 심사 결과를 기다렸던 곳도 서울구치소입니다.

김 지사 측 변호인들은 어제 1심 선고가 나자마자 구치소 접견을 신청하고 김 지사를 기다렸습니다.

이후 입감 절차를 마친 김 지사와 만나 어제 오후 6시까지 20분 정도 짧게 접견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김 지사는 이 자리에서 자신의 심경을 얘기하고 항소 계획 등에 대해 의논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어제 접견은 워낙 짧았기 때문에 변호인들은 오늘도 구치소에서 김 지사를 만나 향후 전략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변호인 측은 이미 어제 항소장을 제출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1심에서 모두 유죄가 선고된 만큼 모든 쟁점을 놓고 항소심 재판부를 어떻게 설득할지 잘 준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김 지사는 구치소 수감 전에 변호인단에 입장문을 넘기기도 했습니다.

재판장인 성창호 부장판사가 사법농단 의혹으로 구속된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비서실에서 근무했던 것을 언급하며 우려가 현실이 됐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처럼 김 지사가 법정구속 되면서 현재 경상남도 행정부지사가 도지사 권한을 대행하게 됐습니다.

관련기사

"드루킹과 댓글 공모" 김경수 구속…정치권 '파장' 예고 법원, 논란의 '킹크랩 시연' 인정…김경수 방어선 무너져 청, 김경수 1심 실형선고에 "최종판결까지 차분히 지켜보겠다" 1심 재판부가 본 댓글조작…'대선·지방선거 영향' 언급해 경남도청, 예상 밖 법정구속에 침통…권한대행 체제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