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전경련 자발적 행사?…작년 광복절 행사도 의혹

입력 2016-10-10 20:26 수정 2016-10-10 22: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관련 의혹의 중심에 있는데요. 물론 전경련은 부인하지만 전경련이 사실상 정부의 모금 창구 역할을 하면서 대기업을 강제 동원하고 있다는 정황이 이어지는 상황입니다. 이런 가운데 JTBC는 지난해 8월 열린 광복 70주년 행사 진행 과정에서도 똑같은 의혹을 확인했습니다. 전경련은 자발적으로 행사를 개최했다고 했는데, JTBC가 입수한 당시 정부 공문서와 전경련 회의 내용을 보면, 정부가 행사를 계획하고 전경련이 대기업 참여를 강요한 정황이 드러납니다.

먼저 서복현 기자의 단독 보도를 보시겠습니다.

[기자]

지난해 8월 15일 광복 70주년을 맞아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축제입니다.

'신바람 페스티벌'이라는 이름으로 LG와 CJ가 주관했습니다.

이 축제는 서울 뿐 아니라 전국 7개 도시에서 같은 이름으로 진행됐습니다.

삼성과 현대자동차, SK, 한화, 롯데를 비롯한 주요 대기업과 네이버와 다음카카오 등 포털업체까지 10개 기업이 참여했습니다.

삼성이 12억 원, 한화가 15억 원을 낸 것이 확인됐는데 나머지 기업까지 합하면 100억 원에 이르는 자금이 투입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전국경제인연합은 보도자료에서 "기업들이 전경련 요청에 적극적으로 나섰다"며 "메르스와 청년실업, 경기침체로 저하된 사회 분위기를 전환하자는데 뜻을 모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JTBC가 입수한 행정자치부 공문에는 다른 내용이 나옵니다.

각 지방자치단체에 보낸 협조 공문에서 "정부에서 국민 이벤트를 계획하고 있다"며 주체를 정부라고 밝혔습니다.

기획안에서는 "창조경제가 국민에 뿌리를 내릴 수 있는 계기로 활용한다"는 행사 취지도 담겼습니다.

실제 창조경제혁신센터의 후원 형식으로 창조경제 홍보 이벤트도 축제에 포함됐습니다.

사실상 정부 핵심 사업 홍보행사에 기업이 동원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입니다.

[이재정 의원/국회 안전행정위원회 : 정책 홍보를 위한 관제 행사가 전경련 자발적 이벤트로 포장된 겁니다. 전경련이 정부의 자금 창구 역할을 하고, 대기업을 강제로 참여 시킨 의혹이 드러난 것이고 권력의 지시가 있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일이 아닌가….]

관련기사

승마-두 재단 비교해보니…'닮은꼴 비선실세 의혹' 정권 민원창구?…여권에서도 힘 얻는 '전경련 해체론' 정치적 논란에 휘말리는 전경련, 탈퇴 수순 회원사 늘어 '모스코스'서 '미르'까지…설립 전 8개월 추적해보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