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치권, '총선용 인재영입' 경쟁 과열…무리수 지적도

입력 2016-01-10 15:59

새누리, 보수일색 전문가 영입

더민주 김선현, 논란 일자 '타이틀' 반납

국민의당, 비리연루 인사 하루도 안 돼 '철회'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새누리, 보수일색 전문가 영입

더민주 김선현, 논란 일자 '타이틀' 반납

국민의당, 비리연루 인사 하루도 안 돼 '철회'

정치권, '총선용 인재영입' 경쟁 과열…무리수 지적도


정치권, '총선용 인재영입' 경쟁 과열…무리수 지적도


정치권, '총선용 인재영입' 경쟁 과열…무리수 지적도


정치권이 제20대 총선을 앞두고 인재영입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제대로 검증도 되지 않은 인사를 영입했다 하루도 안 돼 취소하거나 영입된 인사가 구설수에 휘말리자 '영입인사' 타이틀을 반납하는 등 무리한 '총선용 인재영입'을 둘러싼 비판도 나오고 있다.

◇與, 보수 일색 전문가 영입…참신성 떨어져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10일 '인재영입은 없다'는 기존 입장을 깨고 30~40대 법조인이 주축이 된 6명의 인재를 영입했다.

김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애국심이 높은 젊은 전문가그룹이 나라를 위해 역할을 하겠다고 큰 결심을 하고 나섰다"며 "젋은 층의 지지가 미약한 새누리당으로서는 백만 원군의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새누리당이 영입한 인사는 전희경 자유경제원 사무총장, 배승희 변호사, 변환봉 서울지방변호사회 사무총장, 김태현 변호사, 최진녕 전 대한변호사협회 대변인, 박상헌 공간과미디어 소장이다.

이번 영입 인사들의 특징은 그간 종합편성채널 등에서 패널로 활발히 활동해 왔다는 점과 정치 현안과 관련해 정부여당의 입장을 적극 대변해 왔다는 것이다. 6명 중 2명은 이미 새누리당 당적을 보유 중이다.

특히 전희경 사무총장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국면에서 정부여당의 입장을 적극 대변해 김 대표로 부터 '영웅'이라는 극찬을 받았고, 자유경제원 활동 전에는 뉴라이트 계열인 '바른사회시민회의'에서 활동한 바 있다.

전 사무총장과 박상헌 소장은 이미 새누리당 당적을 보유하고 있다. 나머지 영입 인사들도 그간 종합편성채널 등에서 패널로 활동해 와 '참신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더민주, 여성 1호 김선현 인재영입 타이블 '반납'

더불어민주당의 여성 인재영입 1호 인사인 김선현 차의과대학교 교수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그림을 무단으로 사용했다는 의혹 등으로 인재영입 타이틀을 스스로 반납했다.

트라우마 치유 전문가인 김 교수는 세계미술치료학회 회장과 대한트라우마협회 회장을 맡고 있으며, 위안부 피해 할머니 후원시설인 나눔의 집에서 임상미술치료를 해왔다.

더민주는 지난 6일 김 교수를 더민주 여성 인재영입 1호 인사로 영입했지만 영입 직후 김 교수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그림을 무단으로 사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그는 또 학생들에게 스승의 날에 상품권을 요구하는 등 '갑질'을 했다는 논란과, 2012년 출간한 논문의 일부 표절 의혹에도 휩싸였다.

이 같은 의혹이 일자 김 교수는 더민주의 영입인사 이름을 반납하며 "나름 부끄럽지 않은 삶을 살아왔다고 자부한다"며 "이제 개인으로 돌아가 저의 명예를 지킬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스폰서 검사' 영입했다가 '취소'

안철수 신당인 국민의당은 당명을 얻은 첫 날 김동신 전 국방부장관, 이승호 전 육군 준장, 안재경 전 경찰대 학장, 허신행 전 농림수산부 장관, 한승철 대륙아주 변호사를 신당의 주축이 될 새로운 인재로 영입했다.

그러나 김 전 장관은 2004년 북풍사건 개입 의혹으로 인한 청와대 조사를 무마하기 위해 청와대 행정관에게 뇌물을 공여한 혐의로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 전력이 있다.

농림분야 전문가로 영입된 허 전 장관은 2003년 채용 청탁을 받고 신입사원 채용에 개입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었다.

대검찰청 감찰부장 출신인 한 변호사는 창원지검 차장검사 시절인 2009년 동료 검사와 함께 건설업자로부터 룸살롱 접대와 현금 등을 받은 혐의로 '스폰서 논란'을 일으켰던 인물이다.

국민의당은 안철수 의원이 "부정부패에는 누구보다 모범을 보이겠다"고 공언한 직후 자신 있게 내세운 영입인사 5명 중 3명이 비리 혐의에 연루되자 하루도 채 안돼 김 전 장관과 허 전 장관, 한 변호사의 영입을 철회했다.

안 의원은 영입 철회 상황을 설명하며 "철저한 검증시스템이 갖춰지지 못한 상태에서 의욕이 앞서다보니 오류와 실수가 있었다"고 공식 사과하기도 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여야, 영입 발표…안철수 측 '국민의 당' 발기인 대회 새누리당, 변호사 및 정치평론가 등 6명 영입 야권, 인재영입 사전 검증 '시스템 에러'?…잇단 잡음 안철수 신당명, '국민의당'…외부 인사 영입 취소소동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