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남 또 '로또 분양' 논란…"실거주요건·자금출처 강화해야"

입력 2020-06-09 09: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울 강남에서 어제(8일) 분양을 시작한 아파트가 '로또 아파트'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분양가가 주변 시세보다 5억 원 넘게 싸다고 알려지면서 청약에 사람들이 몰렸습니다.

반복되는 로또 아파트 논란 안태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서울 잠원동에 지어질 아파트입니다.

어제 1순위 청약 접수를 시작했습니다.

전용면적 84㎡의 분양가는 16억 원이 넘습니다.

9억 원이 넘어 중도금 대출도 안 되는 비싼 분양 물량입니다.

하지만 '로또아파트'라는 소문이 나면서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주변 단지와 비교해 6억 원 가까이 싸기 때문입니다.

실제 인근의 같은 크기 아파트는 최근 22억 7000만 원에 거래됐습니다.

아파트값이 오르는 것을 분양가 상승 폭이 따라가지 못하다 보니 발생한 현상입니다.

어제 저녁 마감된 1순위 청약 결과 전용면적 84㎡의 경우 63대 1, 107㎡의 경우 574대 1의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이른바 '10억 로또 분양'이란 말이 현실화된 곳도 있습니다.

지난달 21억 2000만 원에 팔린 반포센트럴자이 59㎡의 2017년 분양가는 10억 원대에 불과했습니다.

전문가들은 과열 현상을 막기 위해 실거주 의무 기간을 늘리는 등의 대안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현금부자가 아니라 무주택 실수요자에게 주택을 공급한다는 청약제도의 취지에 맞게 제도를 손봐야 한다는 겁니다.

[김덕례/주택산업연구원 실장 : 민간이 공급하는 아파트라도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될 예정이거나 (사실상) 분양가 규제를 받고 있는 주택이라면 실거주 기간 의무를 두는 것도 바람직해 보입니다.]

국세청과 국토부 등이 당첨된 사람이 아파트를 무슨 돈으로 사는지 자금출처 조사를 더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화면출처 : 르엘 신반포 파크애비뉴 홈페이지)
(영상디자인 : 곽세미)

관련기사

여권 일부서 1주택자 종부세 완화론…기재부는 'NO' 서울 도심에 주택 7만가구 공급…용산엔 '미니 신도시' '종부세 강화 법안' 사실상 처리 무산…급매물 '급반응' 비싼 아파트 공시가 대폭 인상…강남 급매물 잇따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