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삼성 '노조 와해' 의혹 조사 본격화…관계자 소환 방침

입력 2018-04-10 09:42 수정 2018-04-10 13: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가운데 삼성 노조 와해 의혹과 관련이 있는 사람들에 대한 검찰의 조사도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고소인 신분으로 금속노조 관계자들에 대한 조사를 이미 했고, 곧 삼성전자 서비스 노조 관계자 이어서 그룹 임직원들도 소환조사할 예정입니다.

이 소식은 김혜미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검찰은 어제(9일) 전국금속노조 관계자를 고소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동안 삼성 측이 노조 방해 공작을 벌였다는 의혹을 둘러싼 피해 사실을 묻기 위해서입니다.
 
금속노조는 지난 2013년 삼성전자서비스의 노조파괴 의혹을 제기하며 검찰과 고용노동부 등에 회사를 고소한 바 있습니다.
 
당시 검찰은 삼성의 노조와해 의혹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내렸습니다.
 
해당 문건의 작성주체와 출처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혐의를 인정할 수 없다는 취지였습니다.
 
피해 노동자나 고소인에 대한 조사는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검찰은 고소인 조사를 시작으로 이번주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관계자들도 불러서 조사할 방침입니다.
 
노조 활동을 무력화하기 위해 사측에서 어떤 활동을 벌였는지를 확인한다는 것입니다.

검찰은 노조 측을 상대로 조사를 마치면 삼성전자서비스를 포함한 그룹 임직원들에 대한 소환조사도 시작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협력사 수상한 '위장폐업' 뒤엔…삼성 '노조 와해' 정황들 "경영진 지시 따라"…노조 방해용 '종합상황실' 운영 정황도 검찰 "'노조와해 문건' 삼성 것 맞다"…금주 삼성 임직원 줄소환 삼성전자서비스 압수수색…'노조 와해 의혹' 수사 본격화 검찰 '삼성 노조와해 의혹' 본격수사…삼성전자서비스 압수수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