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어버이연합·재단 의혹…잇단 '정치 구설' 전경련, 왜?

입력 2016-10-10 20:28 수정 2016-10-10 23: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금 보신 것처럼 지난해 광복절 행사도 그렇고 올해 JTBC 보도로 확인된 어버이연합에 대한 불법지원 의혹, 또 이번 미르재단 건도 역시 기업 의사와 무관하게 정치 논란에 휘말리고 있는 건데요. 그 배경이 결국 전경련의 구조적인 문제에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취재기자와 전경련은 왜 정치논란에 휘말리는가, 짚어보겠습니다.

심수미 기자, 앞서 살펴봤지만 전경련 소속 기업들도 원치 않는 일들을 전경련이 앞장서고 있는 것 같은데, 이런 전경련의 결정은 어떻게 이뤄지는 겁니까?



[기자]

전경련 내에서 실질적인 최종 의사결정권자는 이승철 부회장으로 볼 수 있는데요.

어버이연합 부당 지원과 관련해서도,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과 해산 문제도 그랬고요.

지금 보시는 게 전경련이 지난해 8.15 페스티벌과 관련해 서울시에 보낸 공문인데요. 이 부회장의 직인이 찍혀있습니다.

전경련 회장직이 비상근직이기 때문에 세부적인 사업이나 운영에 대해서 관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늘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재단 설립에 대해 미리 보고 받았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그런적 없다"고 답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어버이연합 지원 건과 이번 미르재단 건이 모두 전경련 내의 한 부서에서 이뤄졌다면서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전경련의 '사회본부'라는 조직인데요, 직제표를 보시면 사회공헌팀과 사회협력팀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어버이연합 불법 지원 의혹도 이 부서가 주도했고 이번에 의혹이 계속 커지고 있는 미르재단 K스포츠재단 모두 여기서 진행했던 걸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앵커]

사회공헌팀이라면 그야말로 기업들이 낸 돈으로 좋은 일 하자는 것일텐데, 실제로는 그렇지 못했던 거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이 사회본부가 사실상 이승철 부회장의 별동대처럼 움직이는데요. 사실상 그 성격은 '정치팀'에 가깝습니다.

사회본부는 국회나 정부, 민간단체 관계자들을 상대하는데 사실상 민원 창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0여명으로 이뤄져 있는데, 여당 핵심 중진 보좌관 출신도 있고, 또 정치단체에서 이 팀을 거쳐 국회 보좌관으로 입성한 사례도 있습니다.

전경련 내부에서도 사회본부가 어떤 일을 하는지 잘 알지 못할 정도라고 하는데요.

심지어는 일반 직원들은 사회본부 사무실에 마음대로 출입하기도 어렵다고 합니다.

[앵커]

민원 창구 역할이라고 하면, 물론 김영란법 적용이 돼서 이제는 안 되겠지만, 예전에는 돈도 적지 않게 들었을 것 같은데요. 예산은 얼마나 쓰고 있습니까?

[기자]

전경련이 회원사에게 걷어 사용하는 연간 예산은 약 400~500억원 정도인데 지난해에만 274억원을 '사회 협력 회계' 명목으로 썼습니다. 방금 보신 사회본부의 영역인데요.

그런데 단순히 사회협력, 사회공헌, 국제사회협조 라는 큰 제목으로만 나눠두고 그 이상의 세부 내역은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어버이연합과 두 재단에 지원한 자금 역시 이렇게 회계처리 된 것으로 추정되는 상황입니다.

[앵커]

전경련이 미르와 K스포츠재단 이사에 두 명의 임원을 보내지 않았습니까? 모두 사회본부 소속인가요?

[기자]

그렇지는 않습니다. 전경련은 이용우 사회본부장을 K스포츠재단에, 추광호 산업본부장을 미르재단에 각각 이사로 보내 둔 상태인데요.

앞서 사회본부를 '정치팀'이라고 말씀드렸는데, 산업본부 산하에 미래산업팀이 있거든요. 사회본부가 정치권의 창구역할이라면 미래산업팀은 여기에서 결정된 사항을 실제 기업과 조율해 시행하는 팀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르-K스포츠재단의 실무적인 사업 과정에서 주로 의견을 주고받은 직원들, 그리고 지난해 8.15 광복절 행사와 관련해 서울시에 공문을 보낸 주체도 모두 미래산업팀입니다.

[앵커]

지금 얘기를 종합해보면, 전경련이 구조적으로 정경유착의 고리역할을 할 수밖에 없는, 구조인 거 같군요. 심수미 기자 수고했습니다.

관련기사

정권 민원창구?…여권에서도 힘 얻는 '전경련 해체론' 정치적 논란에 휘말리는 전경련, 탈퇴 수순 회원사 늘어 승마-두 재단 비교해보니…'닮은꼴 비선실세 의혹' 전경련, 재단과 상의 없이 해산…"뉴스 보고 알았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