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멀티골 넣은 이동국…'무릎꿇기 세리머니' 선보여

입력 2020-06-09 09:33 수정 2020-06-09 13: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주말, K리그에서 선수들은 함께 한쪽 무릎을 꿇고 앉는 골 세리머니를 했습니다. 미국에서 숨진 조지 플로이드는 우리 축구 무대에서 뛰는 선수들에게도 '인종 차별'에 대한 아픈 기억을 되살렸습니다. '무릎 꿇기'를 금지했던 미국프로풋볼은 "우리가 잘못 생각했다"라고 사과 성명을 냈습니다.

최하은 기자입니다.

[기자]

머리로 받아낸 공이 크로스바를 맞고 나와 아쉬웠는데 가슴으로 떨궈둔 공을 정확하게 차 진짜 골을 만들고 발만 툭 갖다대 추가골까지 만든 이동국.

41살에 한 경기 두 골이나 넣은 것도 놀라웠지만, 골을 넣은 뒤의 몸짓은 모두를 뭉클하게 했습니다.

왼발로 툭 차넣고, 뛰어올라 머리로도 받아넣고, 다시 왼발로 밀어넣으면서 세 번이나 골망을 흔들었는데 아리송한 판정 속에 한 골 밖에 인정받지 못한 에드가도 억울한 마음을 표출하기보다는 플로이드를 위해 무릎을 꿇었습니다.

4년 전 미국프로풋볼 선수 콜린 캐퍼닉이 평등을 부르짖으면서 시작한 몸짓은 이제 국경과 인종을 떠나 차별에 반대하는 전세계적 메시지가 됐습니다.

당시만 해도 캐퍼닉은 이 행동 때문에 미국 대통령과 신경전을 벌였고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2017년) : 경기장 밖으로 내보내. 해고다!]

새 팀을 찾지 못해 은퇴한데다 '국가 연주 땐 똑바로 서야 한다'는 희한한 규정까지 NFL에 남겼습니다.

그러나 이제 상황은 달라졌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에도 무릎을 꿇지 말라 경고했지만 NFL 총재는 오히려 잘못을 인정하고 세리머니를 지지했습니다.

[로저 구델/NFL 총재 : 우리가 틀렸습니다. 앞으로는 선수들이 목소리를 내고, 평화적으로 저항할 수 있도록 격려하기로 했습니다.]

더이상 선수들의 목소리를 억누르지 않겠단 건데 굳이 이 세리머니를 하지 않아도 되는 세상을 향해, 오늘도 무릎꿇기는 이어집니다.

(영상그래픽 : 박경민)

관련기사

무릎 꿇은 선수들 '흑인 사망' 추모…FIFA도 "징계 말라" 발리슛에 '발뒤꿈치 킥'…팬들 놀라게 한 K리그의 골들 손흥민, 4개월 만에 복귀…현지선 "게임 체인저 온다" '정의를 위하여'…경고와 맞바꾼 차별 반대 세리머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