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인공지능의 습격…"1600만명은 '일자리 위협' 받는다"

입력 2017-01-04 09:55 수정 2017-01-24 13: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인공지능 혁명으로 불리는 이른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관심이 높지만 미래가 마냥 밝지만은 않습니다. 당장 10년 안에 일하는 사람의 절반 이상이 이 인공지능 때문에 일자리를 잃을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강나현 기자입니다

[기자]

사람과 함께 술잔을 기울이는 인공지능 로봇.

질병 치료 뿐 아니라 점원 대신 계산도 합니다.

고용정보원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1600만명 정도가 인공지능에게 일자리를 빼앗길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이때가 되면, 우리가 하는 다양한 업무능력의 70% 정도는 인공지능이 대신 할 기술을 갖춘다는 겁니다.

청소나 주방보조 같은 단순노무와 농업이나 어업 종사자가 대체 위험이 가장 높았고 최고경영자 같은 관리직이나 교수, 변호사 등 전문직종은 상대적으로 대체 위험도가 낮았습니다.

기술적 측면만 따져본 결과지만 고용불안의 위험은 높아진 만큼 대책 마련은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박가열 연구위원/한국고용정보원 : (일자리를) 다른 사람들과 나누려는 노력을 해야 하고 (기술 부가가치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야 합니다.]

정부가 지능기술 발달로 2030년, 최대 460조의 경제적 효과를 전망했지만 부작용에 대한 촘촘한 대비가 없다면 대량 실업자 양산 같은 예상치 못한 미래와 마주칠 수도 있습니다.

관련기사

말동무에 집안일까지…세계 인공지능 로봇 '무한경쟁' 햄버거 가게부터 은행까지 '무인 존'…일자리는 흔들 미 경찰-아마존, 'AI 스피커' 갈등…범행 단서로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