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박 대통령, 현대차 독대 후 '30억+30억' 지시"

입력 2016-12-27 20:16 수정 2016-12-27 23: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먼저 박헌영씨나 정동춘, 노승일씨 등의 주장처럼 대통령이 재단을 사유화하려 했다면 이는 결국 '뇌물죄 수사'와 직접 연결될 수밖에 없습니다. 재벌 총수들에게 요구한 재단 출연금을 대통령 개인 이익을 위한 뇌물로 볼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저희 JTBC 취재 결과 박 대통령과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의 독대 자리에서 대통령이 두 재단에 내야할 돈의 금액까지 언급하며 지시한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먼저 심수미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해 7월 24일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과 독대를 했습니다.

그리고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을 불러 독대 자리에서 나온 내용을 지시했습니다.

안 전 수석은 평소처럼 박 대통령의 말을 자신의 수첩 속 '지시 사항'란에 받아 적었습니다. '30+30'과 '60'이라는 숫자였습니다.

안 전 수석은 검찰 조사에서 숫자의 의미를 설명했습니다.

박 대통령이 "현대차그룹에서 문화와 체육 관련 재단에 각각 30억원씩 모두 60억원 정도를 내기로 했다"며 "이를 챙겨보라고 지시했다"는 겁니다.

안 전 수석은 또 CJ그룹 손경식 회장 독대와 관련한 박 대통령 지시사항에도 '20~30'이라는 숫자를 적어놨습니다.

이후 미르와 K스포츠 재단 설립 과정에서 재계 2위인 현대차그룹은 대통령 지시보다 많은 128억원을 냈고, CJ그룹도 13억원을 냈습니다.

CJ는 1조원 규모의 K컬처밸리 투자 등이 고려돼 메모 내용보다 출연금이 줄어든 걸로 전해집니다.

앞서 박 대통령은 재단 출연금에 대해 "기업인들에게 문화·체육 발전에 대한 자발적 지원을 부탁했을 뿐" 이라고 주장해왔습니다.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10월 20일 : 전경련이 나서고 기업들이 이에 동의해준 것은 감사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경제산업 정책의 최고 결정권자인 대통령이 재벌 기업들에게 직접 출연금까지 요구했거나 논의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특검팀의 뇌물 혐의 수사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박 대통령-최씨 '돈 관계' 추적…육영재단·영남대 주목 특검팀, 뇌물죄 수사 첫 타깃은 삼성…이재용 정조준 안종범 "모두 대통령 지시…업무일지 17권 내용 사실" 박헌영 "대통령, 퇴임 후 재단 이사장 내정" 내부폭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