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월호 보고시간 조작' 김기춘 징역 1년6월 구형

입력 2019-06-04 11:26 수정 2019-06-04 15:57

김장수 2년6월·김관진 징역 2년 구형…검찰 "손바닥으로 하늘 가린 격"
피고인들 전원 무죄 주장…김기춘 "심히 억울하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장수 2년6월·김관진 징역 2년 구형…검찰 "손바닥으로 하늘 가린 격"
피고인들 전원 무죄 주장…김기춘 "심히 억울하다"

'세월호 보고시간 조작' 김기춘 징역 1년6월 구형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첫 서면보고를 받은 시각 등을 허위로 작성해 국회에 제출한 혐의로 기소된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검찰이 징역 1년 6개월을 구형했다.

검찰은 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30부(권희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결심 공판에서 "이 사건은 한 마디로 대국민 사기극"이라며 이같이 구형했다.

함께 기소된 김장수·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에겐 각각 징역 2년 6개월과 징역 2년을 구형했다.

검찰은 "전 정부는 세월호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의 과오와 무능, 부실·늑장 대응 등 잘못을 피하고 숨기려고 국민을 속임수와 거짓말로 현혹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같은 피고인들의 행위는 한마디로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격이고, 고양이 그림자를 보고 호랑이라고 우기는 것"이라며 "국민을 속인 데 대한 형사적 책임을 질 때가 됐다"고 주장했다.

김장수 전 실장과 김기춘 전 실장은 박 전 대통령이 세월호 사고와 관련해 첫 유선보고를 받은 시각, 서면보고를 받은 횟수 등을 사실과 다르게 적어 국회에 제출한 혐의(허위공문서작성 등)로 기소됐다.

당시 청와대는 김장수 전 실장과 박 전 대통령 간 첫 전화 보고가 이뤄진 시각이 오전 10시 15분이라고 주장했지만, 검찰은 그보다 늦은 10시 22분으로 파악했다.

또 박 전 대통령이 11차례에 걸쳐 실시간으로 서면보고를 받았다고 주장했지만 실제로는 정호성 당시 비서관이 당일 오후와 저녁에 한 차례씩 두 번만 박 전 대통령에게 일괄 보고한 것으로 조사됐다.

정 전 비서관은 이후 법정에 나와 "최소 6회 박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다"며 자신의 진술을 번복했다.

검찰은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탑승객 구조를 위한 골든 타임(10시 17분) 전에 대통령 보고와 지시가 있었던 것처럼 꾸미려고 국회에 조작한 보고서를 제출한 것으로 판단했다.

김관진 전 실장은 국가 위기관리 컨트롤타워가 청와대라는 내용의 대통령훈령(국가위기관리 기본지침)을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무단 변경한 혐의(공용서류손상 등)로 재판에 넘겨졌다.

그러나 피고인들은 공소사실이 전부 근거가 없다며 모두 무죄를 주장했다.

김기춘 전 실장의 변호인은 "피고인은 공문서에 들어가는 팩트가 아닌 표현만 수정했고, 회의에서 같이 검토하고 마무리 진술을 한 것을 허위공문서작성 지시라고 하는 건 비약"이라며 "검찰이 비서실 업무보고 관행을 무시한 채 무리한 수사를 했다"고 주장했다.

김장수 전 실장 변호인은 "보고시간을 7분 당겼다고 허위공문서작성이 성립된다는 발상이 어이없다"며 "검찰이 적법 절차의 원칙을 앞장서서 위반한 것으로, 부실투성이이자 망신주기 수사"라고 말했다.

김관진 전 실장의 변호인 또한 "세월호 사건에 대해 아무런 책임을 질 위치에 있지 않았으니 면책을 위해 불법을 저지를 이유가 없다"고 무죄를 주장했다.

김기춘 전 실장은 발언 기회를 얻어 "검찰은 근거도 없이 대국민 사기극을 위해 허위공문서를 작성 및 행사하게 했다고 매도했다"며 "국민을 기만할 의사를 갖고 있지 않았고, 공문서를 허위로 작성하거나 시킨 적이 없으니 심히 억울하다"고 밝혔다.

김장수 전 실장도 "10시 17분은 골든 타임이 아니었기에 고려사항이 아니었고, 나를 포함한 안보실 직원 누구도 사실을 왜곡하거나 보고를 조작하지 않았다. 재임 기간 중 일로 기소된 것은 부덕이자 책임이라고 생각하지만, 일체 거짓으로 진술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김관진 전 실장은 "대통령 훈령을 변경한 것은 상위법과 일치시키고 명확한 용어로 혼란을 줄여 또 다른 위기에 대비하고자 한 것"이라며 "당시는 이미 세월호 사건의 여러 문제점이 다 드러났을 때로, 책임 모면은 생각하지도 않았다"고 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과정에서 세월호 상황 보고와 관련해 위증한 혐의로 기소된 윤전추 전 청와대 행정관에겐 징역 1년 6개월을 구형했다.

피고인들에 대한 선고 공판은 7월 25일 오후에 열린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세월호 특조위 활동 방해' 이병기·조윤선 징역 3년 구형 세월호 사라진 '참사 시점' 영상…의문점 일일이 지적 막말 던져놓고 징계 논의…한국당, 반복된 5년의 '패턴' 사라진 세월호 참사 순간…"CCTV 저장장치 조작 가능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