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 시각 뉴스룸] 트럼프 "시진핑과 회담…아주 좋은 거래 될 것"

입력 2018-11-03 12: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트럼프 "시진핑과 회담…아주 좋은 거래 될 것"

[앵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달 말 G20 정상회의 때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가질 것이며 "아주 좋은 거래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중 간 무역 분쟁이 해결 국면으로 접어들 수 있을지 주목되지만, 미국 정부는 구체적 합의가 이뤄진 것은 아니라고 일단 선을 그었습니다.

최재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을 공식화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시진핑 주석과 나는 G20 정상회의 때 만나는데 합의했습니다. 우리는 저녁을 함께 하면서 논의할 것입니다.]

이달 말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 기간에 미중 정상회담을 개최하고 만찬 회동도 진행한다는 겁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 매우 좋은 거래를 할 것"이며 합의를 이루고 싶다고도 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중국과 매우 좋은 거래를 할 겁니다. 중국도 몹시 원하고 있습니다. 할 수 있다면 합의를 이루고 싶고 많은 진전이 이뤄져 왔습니다.]

그러나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의 무역합의 초안 작성을 지시했다는 블룸버그 보도를 부인했다고 CNBC 방송이 보도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 정부는 이란에 대한 원유 거래 제재 등을 오는 5일 복원한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이란산 원유수입에 대해 8개 나라는 일시적으로 예외를 인정할 것이라고 밝혀 우리나라의 포함 여부가 주목됩니다.

2. 양진호 회장 폭행 피해자…오늘 오후 경찰 출석

직원 폭행과 갑질 논란이 불거진 양진호 한국미래기술회장의 폭행 동영상 속 피해자인 웹하드 업체 위디스크의 전직 직원이 오늘(3일) 오후 경찰에 출석합니다.

경기 남부지방 경찰청 수사팀은 오늘 오후 2시 피해자를 불러 조사한다고 밝혔습니다.

양 회장은 자신의 부인과 외도를 벌인 것으로 의심되는 한 대학교수를 집단으로 때린 혐의를 받는데 이어 부인을 폭행했다는 의혹도 불거졌습니다.

3. 일제 강점기 '광주학생독립운동'…89주년 기념식

일제 강점기 3대 독립운동으로 평가받는 광주 학생 독립운동 89주년 기념식이 오늘 광주에서 열렸습니다.

올해 처음 정부 주관 행사로 열린 기념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한 정부 주요 인사와 각계 대표, 시민 등 3천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또 독립운동에 나섰던 광주 지역 고등학교 후배 학생들이 대거 참여해 당시 사용했던 격문을 낭독하고, 새롭게 발굴된 유공자 3명에 대한 포상도 이뤄졌습니다.

4. SK, 연장 끝내기 홈런…6년 만에 한국시리즈 진출

프로야구 SK 와이번스가 연장 끝내기 홈런으로 넥센 히어로즈에 극적인 역전승을 거두고 6년 만에 한국시리즈에 진출했습니다.

SK는 어제 넥센과의 플레이오프 5차전에서 10대 10 동점이던 연장 10회말, 한동민이 끝내기 홈런을 터뜨려 11대 10으로 승리를 거뒀습니다.

3승 2패로 플레이오프를 통과한 SK는 내일 서울 잠실구장에서 정규리그 1위 두산 베어스와 7전 4승제의 한국시리즈 1차전을 치릅니다.

5. 맑고 일교차 큰 날씨…낮 기온 20도 안팎 '포근'

11월의 첫 주말인 오늘, 전국이 맑고 일교차가 큰 가을 날씨가 이어지겠습니다.

아침엔 쌀쌀했지만, 낮 최고기온은 서울 19도 등 전국이 20도 안팎으로 올라 포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고기압의 영향으로 서해안과 내륙 지방에 짙은 안개가 낄 수 있어, 교통안전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관련기사

미·중 정상 '무역전쟁' 뒤 첫 통화…외신 "내달 1일 만날 것" '전면전→합의기대' 무역전쟁 급반전…난제는 기술도둑질·환율 아시아 곳곳에 미중 무역전쟁 상흔…"아직 간접충격일 뿐인데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