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순실 정보 우병우에게 직접 보고…국정원 간부 감찰

입력 2016-11-22 10: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순실씨와 관련한 정보들을 우병우 전 청와대 수석에게 직접 보고한 혐의를 받고 있는 국정원 국장에 대해, 감찰에 착수했다는 사실도 국정원장은 밝혔습니다.

이재승 기자입니다.

[기자]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이 최순실 게이트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국정원 추 모 국장에 대해 정식 감찰에 착수했다고 밝혔습니다.

추 국장은 보고 체계를 건너뛰고 최순실 관련 정보를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직접 보고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 원장은 이 같은 사실을 어제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밝히고 조사가 끝난 뒤 결과를 보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정보위에선 추 국장이 최 씨 관련 민원을 포스코에 청탁했으며 부산 엘시티 사업비리에도 연루됐다는 의혹도 제기됐습니다.

추 국장은 국내정보 수집을 담당하는 2차장 소속으로 박근혜 정부 인수위원회, 청와대 민정수석 비서관실을 거치며 정부 출범부터 국정운영에 관여해왔습니다.

또 고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비망록에는 추 국장이 '우병우 팀'에 소속돼 민간인에 대한 뒷조사를 한 정황이 나와 있습니다.

추 국장은 관련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관련기사

검찰, 대통령 피의자 적시 '초강수'…정국 후폭풍은? 최순실 국조특위 가동…대통령 증인 채택 여부 관심 "김기춘, 정윤회 사건 종결 지시"…김영한 메모 파장 '최순실 게이트' 최대 특검…적임자 찾기 나선 야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