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제2롯데월드 수족관 전자파 국제권고치 '초과'

입력 2014-10-16 20:43 수정 2014-10-16 23: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6일) 개장한 제2롯데월드 아쿠아리움 아래 지하층에 15만 볼트가 넘는 고압 변전 시설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그러나 전자파 차단 시설이 없어, 특정 지점에서는 국제 권고치를 넘는 전자파가 측정됐습니다. 그 지점이 바로 대형 수족관 근처입니다. 잠깐 들렀다 가면 괜찮지만 계속 일하는 직원들에겐 위험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이 소식 먼저 봉지욱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기자]

제2롯데월드 아쿠아리움은 지하 1층과 2층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축구장 크기의 면적에 5천 2백 톤짜리 초대형 수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 바로 밑인 지하 3층부터 5층까지는 15만 4천 볼트의 고압 전기가 흐르는 변전소가 있습니다. 그러나 전자파 차폐 시설은 갖춰지지 않았습니다.

취재진이 단국대 전자파 연구소와 전자기파를 측정해 봤더니, 지하 2층 대형 수족관 부근에서 최대 10밀리 가우스의 자기장이 측정됐습니다.

바로 아래층에 변압기가 있는 지점입니다.

미국이나 스웨덴 등 선진국 권고치보다 많게는 5배가량 높습니다.

잠시 들르는 관람객에겐 큰 영향이 없겠지만, 장기간 노출되는 경우 위험할 수도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김윤명 교수/단국대 전기전자공학부 : 잠시 오셨다 가시는 분들한테는 거의 영향이 없다고 할 수 있는데, 상시 근로자가 있을 경우에는 조심해야 하는 측정치가 되겠습니다.]

롯데 측은 자체 조사결과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왔다고 밝혔고, 한전은 국내 기준인 833밀리 가우스보다 훨씬 낮은 수치여서 문제 될 게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러나 밀양 송전탑 논란 당시 한전은 3밀리 가우스 자기장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어린이 백혈병 발병률이 3배 이상 높아진다는 자체 보고서를 내놓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제2롯데월드 저층부 개장 첫날부터 '시끌'…몸싸움까지 롯데월드몰 가보니…고급스러움 입힌 '종합선물세트' 제2롯데월드 저층부 14일부터 사흘간 순차적 개장 제2롯데월드 조건부 개장 승인…10월 중순 영업 시작 롯데월드몰, '주변환경 대책'에 5천억 투자…시민안전 최우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