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국 측과 3차례 면담할 특사단…트럼프 만남 여부 주목

입력 2018-03-08 20:13 수정 2018-03-08 23:42

문 대통령 "우리 운명 남에게 맡길 수 없는 노릇"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 대통령 "우리 운명 남에게 맡길 수 없는 노릇"

[앵커]

정의용 안보실장과 서훈 국정원장이 오늘(8일) 미국으로 출국했습니다. 청와대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들어보겠습니다. 정제윤 기자 나와있죠?

가장 큰 관심은 트럼프 대통령과 직접 만나느냐인데 면담 일정이 혹시 잡혔습니까.

[기자]

네, 2박 4일 일정 기간 동안 미국 측 인사들과는 최소 세 차례에 면담을 가질 예정인데, 트럼프 대통령이나 최소한 펜스 부통령과는 만날 것으로 보입니다.

세부 일정은 현재 아직 조율 중에 있습니다.

백악관 방문은 방미단이 귀국하는 날이 될 가능성이 현재로선 가장 큽니다.

도착 후, 첫 일정으로는 맥매스터 국가안보보좌관 등 미국의 안보정보 관련 수장들과 만날 예정입니다.

그다음 일정으로는 미국의 대북문제와 관련한 부처 장관 3명과 만날 예정입니다.

[앵커]

정 실장 일행이 미국에 전할 북한의 메시지가 과연 뭐냐, 이것은 여러 가지 추측도 나오고 있는데 전해지는 내용이 혹시 조금이라도 있습니까?

[기자]

일단 김 위원장의 메시지가 담긴 '히든카드' 이와 관련해서는 청와대에서도, 문재인 대통령과 대북특사단 5명만 알고 있다라는게 청와대 설명입니다.

다만 이 내용이 ICBM 개발중단이나 폐기 또는 북한에 억류된 미국인 3명 석방 또는 영변 핵시설 가동 중단 등의 구체적인 액션플랜이라기 보다는 '비핵화'와 관련해서 북한의 진정성을 보여 줄 수 있는 김정은 위원장의 '구체적인 발언'이 담겨 있을 것이 청와대 관계자의 설명입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런 구체적인 내용과 관련해서는 우리 정부보다는 미국에서 발표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우리 정부의 입장에서는 미국의 반응이 무엇보다도 관심사일 수밖에 없는데, 오늘 문재인 대통령도 미국에 대해 언급을 했다면서요.

[기자]

그렇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오전 국가 조찬기도회에 참석한 자리에서였는데요. 직접 들어보시죠.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큰 발걸음이 됐습니다. 남북 간의 대화뿐 아니라 미국의 강력한 지원이 함께 만들어 낸 성과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또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함께 손잡고, 북한과 대화하며 한 걸음 한 걸음씩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초석을 놓겠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앵커]

남북정상회담, 이것은 4월 말에 열리는 것으로 정해져있기 때문에 정 실장 일행이 돌아온 다음부터 본격적으로 준비가 시작되겠군요.

[기자]

네, 이번 방미의 핵심은 북미대화를 성사시키느냐 여부입니다.

때문에 청와대에서는 아직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해서는 언급을 하지 않고 있는데요.

방미단이 돌아오면 그때부터는 본격적으로 준비에 들어 갈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 미국이 어떤 입장을 낼 지에 따라 이번 남북 정상회담 준비상황, 특히 의제 등에 관련해서는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정의용·서훈, 미국서 세차례 면담…트럼프에 북 메시지 전달 중 언론 "비핵화 의지밝힌 북, 침묵하며 미 긍정적 반응 기다려" "정상회담 뒤 적십자회담"…이르면 '6·15'에 이산상봉 가능할까 문 대통령 "평화위한 큰 발걸음…비핵화·항구평화까지 고비많아" 문 대통령 "국외 대북 비밀접촉 없어…저쪽에 놀아나는 것 아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