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추석연휴 중 택배·소액결제 사칭 보이스피싱 주의하세요"

입력 2019-09-10 11:29

금융당국, 추석 앞두고 보이스피싱 핵심 대응요령 배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금융당국, 추석 앞두고 보이스피싱 핵심 대응요령 배포

"추석연휴 중 택배·소액결제 사칭 보이스피싱 주의하세요"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추석 연휴를 앞두고 택배나 소액 결제를 사칭하는 등의 보이스피싱(전화 사기)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10일 당부했다.

금융당국은 "추석 연휴 기간에는 명절 인사 등으로 위장해 자금 이체를 요구할 수 있다"며 "'070'으로 시작하는 광고성 번호가 아닌 일반 지역 번호, 휴대전화 번호, 공공기관 전화번호 등도 보이스피싱에 이용되고 있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추석 연휴에는 택배 조회나 모바일 상품권·승차권·공연 예매권 결제·증정을 위장한 스미싱(문자를 이용한 피싱) 문자가 다수 발송돼 주의해야 한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보이스피싱 예방 십계명과 핵심 대응 요령을 대중 교통수단이나 지방자치단체 등을 통해 배포할 예정이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대출 처리 비용 등을 이유로 선입금을 요구하거나 검찰·경찰·금감원을 사칭해 안전계좌로 이체 요구하면 무조건 보이스피싱에 해당한다.

계좌나 인증서의 비밀번호 같은 개인정보 요구, 가족 납치·협박 등도 전형적인 보이스피싱 수법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지인 사칭, 추석 인사 뒤 '돈 요구'…피싱 사기 주의보 카톡 친구 프로필에 '지구본' 뜬다면?…피싱 사기 주의보 "수상한 돈봉투"…보이스피싱에 악용된 '안심 택배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