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외교부 "사드 배치, 중·러 안보 이익에 거의 영향 없어"

입력 2016-02-11 16:00

'北 미사일에 러시아 부품사용' 당국 분석에 "사실과 다르게 와전된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北 미사일에 러시아 부품사용' 당국 분석에 "사실과 다르게 와전된 것"

외교부는 11일 "사드 배치 문제는 중국과 러시아의 안보 이익에 거의 영향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사드 배치 문제는 북한 핵 문제, 그리고 미사일 위협에 대응한 순수한 방어적 차원의 조치"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사드 배치 문제를 넘어 강력한 안보리 결의 채택으로 북한이 핵 보유 의지를 포기하도록 하는 것이 모두의 안보 이익에 부합한다고 판단한다"며 "이러한 입장 하에 중국 및 러시아 측과 전략적 소통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한미 양국은 북한이 광명성 4호를 쏘아 올린 당일인 지난 7일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한반도 배치 문제에 대한 공식협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는 이에 거세게 반발, 이날 오후 김장수 주중 한국대사를 외교부로 초치해 강하게 항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러시아 정부도 지난 9일(현지시간) 박노벽 주러 한국대사를 외무부로 불러 우려를 표명했다.

한편 조 대변인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에 사용된 부품이 러시아에서 도입됐을 거라는 우리 정보당국의 분석에 대해 "사실과 다르게 내용이 와전된 것"이라며 "더 이상 불필요한 오해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국과 러시아는 북한의 핵 문제, 미사일 문제와 관련해 긴밀히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국가정보원은 지난 7일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북한이 발사한 장거리 미사일의 핵심 부품이 러시아에서 공급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보고했다. 이에 대해 러시아 측은 강하게 반발하며 한국 정부의 사과를 요구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