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울시, 자문위원회 추천 공법 묵살…싱크홀 책임론

입력 2014-10-15 08: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8월 석촌지하차도 주변에서 싱크홀과 대형 동공이 발견됐는데요, 서울시는 그 원인이 지하철 9호선 터널 공사때문이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지하철 시공사가 제안하고 공사 자문 위원회에서도 추천한 공법을 서울시가 묵살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김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서울시는 석촌지하차도 인근의 대형 싱크홀 원인으로 지하철 9호선 터널 공사를 지목했습니다.

시공 업체가 터널을 뚫으면서 연약한 땅을 단단히 만드는 이른바 '그라우팅 작업'을 제대로 안 했다는 겁니다.

[천석현/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지난 8월) : (시공사 책임이고, 서울시는) 진짜 법적으로는 책임이 없는 것으로 돼 있습니다.]

그런데 서울시도 책임을 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해 말 상당수 자문위원들은 땅 위에서 장비를 투입해 지반을 보강하는 이른바 '수직 그라우팅'을 해야 안전하다고 권했습니다.

하지만 서울시는 땅 속에서 지반 보강을 해보자며 자문단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땅 위에서 구멍을 뚫어 지반 보강을 할 경우 석촌지하차도 위의 백제고분을 훼손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터널 내 지반 보강 작업이 처음이었던 시공사는 일본에서 장비까지 들여왔지만 결국 부실 공사로 이어지면서 대형 싱크홀이 잇따라 발생했습니다.

어제(14일) 국정감사에서도 자문단 의견을 따르지 않은 당시 서울시의 판단에 질타가 이어졌습니다.

관련기사

국감 현장…싱크홀·단통법·여군 성추행 대책 등 추궁 '싱크홀 논란' 지하철 9호선 공사 입찰가 담합 적발 제2롯데월드 조건부 개장…싱크홀 등 주민 불안 여전 국토부 "싱크홀 발생 요인, 지하매설물 파손·굴착공사 부주의 탓"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