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고 최숙현법' 결실…이용 "국회의원 되길 잘했다"

입력 2020-08-06 11:48

"약자 억울함 해소…국감까지 이행 상황 주시할 것"
다음 목표는 '국가대표 수당 인상'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약자 억울함 해소…국감까지 이행 상황 주시할 것"
다음 목표는 '국가대표 수당 인상'

'고 최숙현법' 결실…이용 "국회의원 되길 잘했다"

"국회의원이 되길 잘했다. 약자들의 억울함을 풀어줄 수 있어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미래통합당 이용 의원은 6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고(故) 최숙현법'(국민체육진흥법) 입법 소회에 대해 이같이 밝히며 "정기국회와 국정감사를 앞두고 현장 이행 상황을 빈틈없이 지켜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폭우가 잦아들 것으로 예상되는 이달 중순께부터 문화체육관광부 스포츠윤리센터와 대한체육회를 비롯, 중앙과 지방의 행정·체육단체 등으로 현장점검에 나설 예정이다.

이 의원은 또 국가대표 수당(6만5천원) 현실화에도 팔을 걷어붙인다는 계획이다.

그는 "좋은 결과를 향한 선수들의 열정과 노력을 성적지상주의로 매도할 수만은 없다"면서 다만 "오로지 메달에 매달리게 만드는 체육계의 단편적인 평가시스템과 복지제도가 문제"라며 "연말 예산국회에서 이 문제를 강하게 지적할 것"이라고 밝혔다.

봅슬레이 스켈레톤 국가대표팀 감독 출신으로, 고 최숙현 선수의 사망사건을 처음 공론화하고 한달여만에 여야 합의로 체육인 인권보호 법제화를 이끌어낸 주역으로 평가된다.

그는 여야 원구성 갈등으로 여당 의원들만 참석했던 지난달 6일 첫 문체위 현안보고에 홀로 입장해 가해자들을 질타한 모습이 화제가 됐다.

앞서 이 의원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에서 당시 상황에 대해 "두려움 반, 긴장 반"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국회 입성 후 첫 상임위였다"며 "가해자들에게 사과만 받고 나와야겠다고 생각이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동계종목 선수들이 평창올림픽 이후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급감하며 어려움을 겪는 모습에 "'결정권 있는 사람'이 돼야겠다고 생각했다"며 정계 진출 계기를 밝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매일 창고서 감독이 폭행"…장애인체육계에도 '최숙현' 성추행 했는데 경고만?…"선수 피해 전수조사 필요" 경주시청팀 전 주장 구속…'최숙현 선수 폭행' 혐의 이번엔 핸드볼…"감독, 선수들 술시중 시키고 성추행" 고 최숙현 선수 청문회…'경주시청 3인방'은 끝내 불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