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수사심의위, 한동훈 수사중단 권고…검찰 "납득 어렵다"

입력 2020-07-25 12: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 수사심의위원회가 어젯밤(24일) '검언유착' 의혹을 받고 있는 당사자들에 대한 결론을 내렸습니다. 수사심의위는 "한동훈 검사장에 대한 수사는 중단돼야하지만, 이동재 전 채널A기자에 대해서는 수사를 계속 이어가야한다"고 밝혔습니다. 

서준석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수사심의위원회가 '검언유착' 의혹을 받고 있는 한동훈 검사장에 대한 수사를 멈추고, 기소도 하지 말아야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어제 열린 수사심의위 회의엔 양창수 위원장과, 외부 위원 15명이 모두 참석했습니다. 

양 위원장을 제외한 15명의 위원 중 11명은 한 검사장에 대해 불기소해야한다는 의견을 냈습니다. 

10명은 검찰 수사도 중단해야한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강요 미수 혐의로 구속돼 있는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에 대해서는 수사도 계속하고 기소도 계속해야한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검언유착' 사건은 이동재 전 채널A 기자가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 대표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리를 제보하라고 협박했다는 의혹입니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한 검사장이 이 전 기자와 공모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수사심의위 결정으로, 검찰은 한 검사장과 이 전 기자가 공모했다는 의혹을 인정받는 데 실패했습니다.

한 검사장은 "위원회의 현명한 결정에 감사드린다"는 입장을 냈고, 검찰은 수사심의위 권고에 대해 "납득하기 어렵다"고 했습니다. 

수사심의위 결론은 권고적 효력만 갖기 때문에, 반드시 따를 필요는 없습니다.

관련기사

추미애 "대검, '검언유착' 의견서는 지휘 위반…책임 물어야" 침묵 깬 유시민 "거래 있었을 것…배후에 윤석열 가능성도" "그건 해볼 만하지"…'검언유착 의혹' 논란 발언 들어보니 녹취록엔 추미애 겨냥 "일개 장관이 알권리에 포샵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