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답방 임박' 분위기 속 NSC 개최…남북 군사공동위 논의

입력 2018-12-07 15:52

북 철도조사 결과·산림협력 계획 등 보고받아…방위비 분담도 논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북 철도조사 결과·산림협력 계획 등 보고받아…방위비 분담도 논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에 대한 관심이 고조된 가운데 청와대는 7일 오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상임위원들은 한미 간 제10차 방위비 분담 협의 상황을 보고받고 관련 대책을 논의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특히 상임위원들은 '9.19 군사합의서' 이행을 포함한 남북 간 군사적 신뢰 구축 및 군비통제 등 각종 군사현안을 다루는 '남북 군사공동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방안에 관해 협의했다.

아울러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5일까지 진행된 경의선 철도 현지조사 결과를 보고받고 후속 조치를 논의했다.

남북 산림협력 관련 평양 현장 방문계획, 남북 간 겨레말 큰사전 편찬사업 재개방안에 대해서도 협의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는 정 실장 외에도 조명균 통일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이상철·남관표 국가안보실 1·2차장, 윤순구 외교부 차관보 등이 참석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남 천해성-북 전종수, 연락사무소장 회의…"정상합의 이행 점검" 대부분 단선, 낡은 침목…11년 만에 본 북 경의선 모습은 "코엑스 홀 비워두고 있다?"…김정은 연내 답방 추정 근거는 개성~신의주 경의선 조사단 귀환…북측 철도 상황은 "연내 서울 답방 가능성…김 위원장 결단에 달려있다"
광고

JTBC 핫클릭